본문 바로가기
심리이야기 Psychology/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 9장. 발달심리학

by here, happy 2022. 2. 6.
반응형

 


9장. 발달심리학 - 4. 사회인지 및 사회성 발달


 

목차

1. 발달심리학이란?
2. 감각 및 지각 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인지 및 사회성 발달
5. 도덕성 발달
6. 발달심리학 관련 직업 및 활동


4. 사회인지 및 사회성 발달

 

1) 사회인지 발달: 마음이론의 정의와 특성
- 마음이론: 사람이 의도나 생각과 같은 마음 상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한 이론
- 틀린믿음 (false belief): 실제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믿음

2) 사회성 발달: 심리사회성 이론
- 심리사회성 이론: 전 생애를 구강기에서 노년기까지 8단계로 나누는 평생 발달에 관한 이론 (에릭슨의 심리 사회성 이론)
(1) 기본적 신뢰감 - 불신감 (출생 후 ~ 만 1세)
(2) 자율성- 회의감 (만 1~3세)
(3) 주도성- 죄의식 (만 3~5세)
(4) 근면성- 열등감 (만 6~11세)
(5) 자아정체감 - 역할 혼란 (청소년기)
(6) 친밀감 - 고립감 (성인초기)
(7) 생성감 - 침체감( 성인중기)
(8) 자아통합감 - 절망감 (성인후기)

3) 사회성 발달: 애착
- 애착(attachment):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 동물행동학적 관점에서, 볼비(Bowlby, 1958)는 ‘애착’개념을 처음으로 언급함
> 애착 형성을 종의 보전과 생존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본능적 반응의 결과로 봄.
> 영아는 단순히 보살핌을 받는 피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보살핌을 이끌어내는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1) 애착 기제 (feat. 그렇다면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애착이 무엇 때문에 생기는 것일까?)
- > 이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 “할로우( Harlow & Zimmerman) 의 원숭이 실험”
:: 실험방법: 태어나자마자 어미에게서 아기 원숭이를 분리시켜 165일 동안 대리모 둘과 함께 지내게 함.
( 하나는 부드럽고 물렁한 고무를 보드라운 벨벳 천으로 두른 천 대리모 / 다른 하나는 철사로 만든 대리모)

:: 관찰 결과
- 원숭이는 어떤 대리모에게서 젖을 먹었는지와 관계없이 대부분의 시간을 천을 두른 대리모에게 매달려 보냄.
- 중요) 원숭이에게 공포를 유발하는 로봇을 넣어주자, 모든 원숭이들은 천을 두른 대리모에게 가서 매달림.

:: 결론 : 애착 발달의 주 요인이 수유 욕구의 충적이 아닌 접촉 위안(contact comfort) 이라는 사실을 보여줌.


(2) 애착 유형
- 애인스워스는(Ainsworth, 1993) 출생 후 만 1세를 넘을 때까지 영아와 어머니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관찰함 & 자신이 고안한 “낯선 상황 절차”를 통해 영아의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아, 그 결과에 따라 애착유형을 구분함.

> 애착유형
ㄱ. 안정 애착: 어머니가 있으면 방을 탐색하고 어머니가 떠나면 약간 불안해 함. 반면 돌아오면 반김


ㄴ. 불안정 애착: 회피, 저항, 혼란의 세 유형으로 분류됨
> 회피: 애초부터 어머니에게 무관심하다. 어머니가 떠나도 별 동요를 보이지 않음. 어머니가 돌아왔을때도 어머니이게다가가려 하지 않고 무시함
> 저항: 어머니가 있어도 탐색하지 않음 / 어머니가 떠나면 극심한 불안을 보임, 어머니가 돌아오면 화를 내지만, 어머니의 곁에 머물러 있으려고 함.
> 혼란: 애착 형성이 불안정하면서도 회피와 저항 어느 쪽에도 속하기 어려움 모습. 어머니가 떠나면 가장 큰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해하면서도 어머니가 돌아오면 다가가고 싶어하면서도 두려워하면서 회피하고 싶어하는 등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