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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 4장. 학습

by here, happy 2022.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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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서적: 심리학의 이해 5판 (학지사) - 4장. 학습


학습목표
- 인간은 어떻게 배울까?
- 인간 학습의 다양한 종류에 대한 이해
- 학습이 인간 성장에 미치는 핵심 요인 알아보기
- 연합을 통한 조건화과정 그리고 관찰과 모방



1. 학습의 정의와 종류
1) 학습이란?
: 과거 경험 때문에 일어나는 행동상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학습의 중요한 요소
(1) '변화'가 관찰되어야 함.
(2)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 - 1회성의 행동 변화를 학습이라고 하지 않는다.
(3) '경험'에 의해 생겨나는 변화이다. - 신체성작, 약물, 질병 등으로 인한 행동변화는 분명히 구분되어야 함.

- 연합을 통한 학습: 고전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형성 ( 자극과 자극 간의 연합 -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의 연합)
- 관련학자: 파블로프 ( Ivan P. Pavlov, 1849-1936)

- 포함된 4가지 요소
1) 무조건 자극(Unconditional Stimulus: US)
: 학습과 무관하게 자동적, 생득적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 ex. 먹이2) 무조건 반응 (Unconditional Response: UR) : 무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 학습과 무관한 자동적, 생득적 반응 / ex. 먹이에 대한 침 분비3) 조건 자극(Conditional Stimulus: CS) : 무조건 자극과 짝지어져 새로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 ex. 발소리, 빈 밥그릇 또는 불빛 4) 조건 반응 (Conditional Response: CR) : 조건 자극에 의해 새로이 형성된 반응/ ex. 조건 자극에 대한 침 분비

- 소거: 조건형성된 조건 반응이 사라지는 것 (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되풀이 되면서 무조건 자극과 조건 사이의 연합이 약해짐)- 자발적 회복: 소거가 일어났다 하더라도 일정한 기간 후에 소거된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것- 자극 일반화: 원래의 조건 자극이 아니더라도 그와 유사한 자극에 조건 반응이 유발되는 것- 변별: 원래의 자극에만 반응하고 유사한 자극에 대해서는 반응하지 않는 현상

 

 

3. 도구적 조건형성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관계를 학습)
- 도구적: 어떤 행동이 특정 결과를 초래하는 도구(수단, instrument)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함.

- 강화물: 조건 반응의 강도나 조건 반응이 나타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사상(event)- 일차적 강화물: 학습과 무관하게 청성적으로 강화의 효과를 지닌 것 / 기본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이차적 강화물: 일차적 강화물과 연관을 갖게 되면서 강화의 효과를 지닌 것 / 원래는 아무 의미가 없지만 1차 강화물과 연결되어 사회적 의미를 갖는 것

- 강화 계획: 어떤 행동에 대한 강화의 제시나 중단과 관련된 규칙, 절차 혹은 형태

- 고정 비율 계획: 반응 행동이 발생한 후 일정한 수 만큼의 반응을 했을 때 강화물을 제시하는 강화계획
- 변동 비율 계획: 강화를 얻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변화하는 강화계획

- 고정 간격 계획: 반응 행동이 발생한 후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다음 강화 요인을 적용하는 강화계획
- 변동 간격 계획: 강화를 받기 위해 경과해야 하는 시간 간격이 변화하는 강화계획

 

 

4. 조건형성 원리로 설명되기 어려운 학습 관련 사항들


1) 모방학습 (인지 학습의 대표적 경우1)
- 직접적인 강화물의 경험 없이도 모방을 통해서 얼마든지 학습을 하는 것
- 모방의 대상이 자신의 부모이거나 존경할만한 사람 혹은 권위가 있는 사람일수록 인형에 대한 공격 행동의 가능성이 더 증가함.
- 모방이 즉시적인 행동 변화를 초래하지는 않더라도 점진적인 가치관이나 관점의 변화를 만들어 내기도 함.
- 거울뉴런: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기만 하는데도 자신이 직접 행동하는 것과 같이 반응하는 뉴런


2) 혐오학습
- 대표학자: 존 가르시아
- 조건화된 맛/미각 혐오 반응
: 단맛과 방사선의 연결이 단 한번만 이루어진 경우에도 단맛에 대한 혐오반응을 보이는 쥐 실험과 관련됨
- 준비성: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유전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경향
> 어떤 것은 아주 쉽게 학습하는 반면, 다른 것은 아주 어렵게 학습하는 이유를 설명해줌.
> 생존에 필수적인 맛의 감별과 같은 것은 극히 높은 준비성으로 인해 단 한번의 학습으로도 각인되는 수준의 효과가 일어남.

3) 통찰학습 (인지학습의 대표적 경우2)
: 환경의 자극 요소들을 유의미한 전체로 관련짓고 의미 있는 인지 구조를 형성하는 통찰에 의해 학습하는 것
- 대표학자: 독일 심리학자 볼프강 쾰러
- 통찰: 이전에 경험한 개별적인 행위나 대상을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
- * 통찰을 통해 문제를 한번 해결해보면 이후의 같은 문제상황에 처하더라도 효과가 없는 다른 방법을 시도하는 일은 좀처럼 나타나지 않음.


학습과제
1.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점
: 고전적 조건형성은 자극간의 연합을,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과 결과 사이의 연합을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고전적 조건형성은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간의 연합에 주목했고,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을 하나의 도구로 보고 원하는 결과가 이루어지거나 원치않는 결과를 피하는 것과 같은 것에 주목한다.

2. 모방과 거울뉴런의 관계가 인간의 학습에서 왜 특별한지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 모방을 통한 학습을 거울뉴런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인간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 타인의 행동을 보는것으로도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은 모방을 통해서도 직접 경험하는 것처럼 반응하는 거울 뉴런이 있기 때문이다.

3. 자신의 단 1회의 경험만으로도 학습한 것은 무엇인가?
: 상한 음식을 맛봤을때, 바로 먹는 것을 중지하게 된다. 잘못된 음식을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롭기에, 신체적으로 맛에 대한 준비성이 높은것과도 연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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