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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 9장. 성격 (심리학의이해 - 학지사)

by here, happy 2022.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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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의 정의

- "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독특하고 일관성 있으며, 인지적이고 정동적인 안정된 행동 양식"

 

 


2. 성격의 결정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 성격의 개인차를 뇌의 작용과 관련해 연구함.
- 환경적인 영향괴 관계없이 같은 유전인자를 더 많이 가질수록 성겨깅 유사할 가능성이 더 높다.

2) 환경적 요인
- 개인의 성격은 사람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사회의 제도, 문화, 관습 등에도 영향을 받으며, 동일한 제도나 문화권에 속해 있다 하더라도 그 속에서의 개인의 경험은 각각 다를 수 있다.

3)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 성격이 생물학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 어느 하나에만 절대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증거.
- 개인의 성격은 타고난 유전적 조건과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환경적 조건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는 이론.


3. 성격이론

*유형에 따른 성격 구분
- 히포크라테스의 답즙설
- 크레츠머의 신체 유형에 따른 성격 유형
- 셀던의 신체 유형에 따른 체질론
>>한계: 성격의 차이를 나타내는 특징이 무엇이며, 사람들이 왜 그러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 줄 수 없어,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성격 이해로는 한계가 있음.

*특성에 따른 성격 구분

1) 정신역동 이론 (프로이트, 아들러, 융, 에릭슨)

(1) 프로이트

- 정신결정론무의식적 동기를 강조했음.
> 정신결정론: 사람이 생각하거나 말하는 모든 것은 의미와 목적이 있으며, 그것은 개인의 경험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가정하는 것.
> 무의식적 동기: 욕구나 충동이 들어있는 크고 깊은 곳
> 근본적으로 불안이란 원초아의 욕구와 초자아에 의한 처벌의 위협 사이에서 생겨난 갈등에서 나온다.

-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는 성격의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눔/ 인간의 행동을 이 세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보았다.

>원초아

  • 쾌락 추구
  • 성격의 기초를 이루는 것으로, 태어날 때부터 존재함.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배고픔, 배설, 성적. 공격적 욕구 등이 여기에 속함.
  • 일차과정: 만약 욕구 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 공상이나 상상을 통해 실제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대신함.

>자아

  • 현실 추구
  • 현실 원리: 주위의 환경이나 상황을 고려하고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하여 행동함.
  • 이차과정: 무조건 자신의 욕구를 추구하기 위해 애쓰기보다는 자신의 욕구를 참을 줄 알고 때로는 지연시킴으로써 안전하게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려 .
  • 자아는 원초아에서 파생된 부분이어서 원초아처럼 욕구 만족을 최대화하려고 한다.

>초자아

  • 자아에서 분화되어 나온것
  • 선악을 평가하는 재판관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
  • 사회적 이상, 도덕적 측면, 관습 등을 의미하는 것.
  • 원초아와 대비되는 개념

*성격의 발달과 특징 (by. 프로이트)
- 생후 5~6년 동안의 경험이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줌.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생후 1년가량): 입술이나 구강에 자극이 주어지면 쾌락을 느끼는 시기
  2. 항문기 (1~3세): 배변을 통해 긴장을 완화하고 만족을 얻음
  3. 남근기(3~5세): 긴장을 느끼고 쾌감을 얻는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됨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엘렉트라 콤플렉스
  4. 잠복기간 / 잠복기 (남근기 이후~ 12세): 자신의 내부보다 주위 환경에 관심을 가지며 환경을 다루는 기술을 익히는데 주의를 기울이게 됨.
  5. 성기기(사춘기와 함께 시작):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지만 남근기와 달리 성적 공상보다 성행위를 통해 만족을 추구함


(2) 아들러

  - 정신분석학회의 회원이었으나 프로이트를 떠나 자신의 성격 이론을 발전시킴.
  - 인간의 가장 중요한 중심 에너지가 성욕이 아니라 ‘우월을 위한 노력’이라고 주장함.
  - 열등감이 성격형성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함.
    예) 열등감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성격형성에 영향을 줌.
  - 자신을 향상하는 동안 자기만의 독특한 생활 양식을 만든다고 봄.
  - 형제관계, 출생 순위도 성격형성에 영향을 줌.

(3) 융

  - 프로이트와 중요한 동료이자 후계자였으나 아들러와 함께 프로이트가 성욕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을 반대하여 그를 떠나 분석심리학파를 만듦.
  - 무의식을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구분함.
  - 집단무의식: 과거 조상 때부터 저장되고 축적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유전된 것
  - 원형: 조상에게서 유전되어 내려오는 상징
    > 개인적인 경험이 아니라 문화의 학습과 관습에 의해서 습득된 것.
  - 이성적, 정신적 특성을 강조하여 중년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생애를 통해 성격 형성이 이루어짐
  - 성격의 근원이 개인적 경험보다 과거로부터 연속된 전체를 조화롭게 통합하는 쪽으로 이루어짐.
  -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을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구분함.

  - 정신의 기능을 사고, 감정, 감각, 직관으로 구분함.

(4) 에릭슨

  - 에릭슨의 성격이론은 프로이트와 함께 정신분석학을 연구하던 중 그 토대를 잡았음.
  - 성의 발달에 의한 인간의 발달은 생애 전체 중 일부분에 불과하다고 봄.
  - 성격의 발달은 생애 중 한 부분이 아닌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봄.
  - 무의식보다는 자아를 강조하고, 개인의 욕구 충족보다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중요하게 여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 (0~1세)
  2. 자율감 대 수치심 (1~3세)
  3. 진취성 대 죄책감 (3~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 (5,6세에서 사춘기 이전)
  5. 정체감 형성 대 역할 혼미 (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기 초반)
  7. 생산성 대 침체성 (성인기 중반
  8. 통합성 댜 절망감 (노년기)

 

2) 특질이론 (올포트, 카텔 & 아이젱크, 성격의 5요인 모델)

(1) 올포트

- 특질: 다양한 자극을 동일한 것으로 지각하고 다양한 상황에서도 많은 개인적인 행동을 유사한 방식으로 나타나게 만드는 기능을 함.

- 개인이 가진 특질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특징(개인적 성향) 과 비교할 수 없는 특징(공통 특성)으로 나누어 봄.

- 개인적 성향 중에서도 영향력을 미치는 범위에 따라 기본 특성과 중심 특성, 그리고 이차 특성으로 구분함.

 > 기본특성: 개인의 모든 사고와 행동을 특징지을 정도로 넓은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 중심특성: 기본 특성에 비해 덜 광범위하지만 사고와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특징

 > 이차성향: 개인의 행동과 사고의 제한된 부분에만 영향을 미침/ 특정 상황에서 나타남.

 

(2) 카텔과 아이젱크

 

<카텔의 16PF (16 Personality Factor) >

- 특질을 모든 사람이 가지는 공통된 특질과 개인만이 가지는 독특한 특질로 나누고, 이는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음. 

- 특질을 성격의 구조가 아닌 성격을 형성하는 요인으로 봄.

 

- 특질을 표면 특질과 근원 특질로 나눔. 

> 표면특질: 일상생활에서 쉽게 관찰되는 대신 환경의 영향을 받아 쉽게 변할 수 있음.

> 근원특질: 성격의 핵심을 이루는 특질로 표면특질에 비해 일관적이고 안정적임. 

> 카텔은 16개의 주요한 근원 특질을 추출함. 

 

<아이젱크>

- 카텔의 16개 성격 요인을 단순화 시켜 2요인 이론을 만듦

 > 이후 3개의 요인으로 확장

 1. 외향적인 사람 - 내향적인 사람

 2. 신경증적/ 정서적으로 불안한 성향 - 정서적으로 보다 안정된 성향

 3. 정신증

 

(3) 성격 5요인모델

- 성격의 5요인 모델: 성격을 가장 잘 대표하는 다섯 가지 요인을 사용하여 성격의 특질을 설명하는 이론

- 5요인: 외향성, 개방성, 우호성, 신경증, 성실성

> 외향성: 자극을 추구하고 다른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즐기는 경향성으로 반대는 내향성임

> 개방성: 새로운 지적 경험과 아이디어를 즐기는 경향성

> 우호성: 다른 사람들에게 온정적으로 대하는 경향성

> 신경증: 불쾌한 감정을 빈번하게 경험하는 경향성으로 반대는 정서적 안정성임

> 성실성: 자기 절제와 본분을 즐기는 태도를 보이고, 성취와 능숙함을 향해 노력하는 경향성

 

 

3) 학습이론

-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이 내부가 아닌 외부의 환경에 있다고 봄.

- 개인은 경험을 통해 학습한 방식대로 자극에 반응하며 이러한 반응의 차이가 개인의 성격을 결정한다고 봄.

-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 성격을 좀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살펴보고자 함.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 성격의 형성이 강화와 처벌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봄

 - 성격에서 개인차보다는 강화물에 반응하는 인간의 보편적인 원리를 찾는데 관심을 가짐.

 

(3) 사회학습이론

 - 대표적 학자 밴듀라는 개인이 직접 경험하고 강화를 받은 행동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서도 행동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 관찰학습 또는 모델링: 타인의 행동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거나 강화를 받는 것

 - 개인의 행동뿐만 아니라 성격까지도 모방이 가능함.

  

4) 현상학적 이론 (로저스, 매슬로)

- 현상학적 이론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나 감정, 외부 환경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견해를 중요시함.

-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따라 행동의 변화가 있다고 주장함. (cf. "제 눈에 안경")

- 개인이 자신과 자기 주변의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지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고 봄.

 

(1) 로저스 

 -  인간의 행동을 개인이 지각한 현상적인 장에서 유기체가 지각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목표 지향적인 시도로 봄.

 - 로저스의 성격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자기 (self)

  ->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과 가치 평가로서 자기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자기 인식

- 자기 개념은 그 자체를 유지하려는 성향이 있어서 자기 개념에 일치하지 않는 생각이나 행동은 부정하고, 일치하는 생각이나 느낌, 행동은 비록 자신이 직접 경험한 것이 아니더라도 마치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처럼 왜곡함.

- 어린 시절 주위 사람과의 관계 ->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줌.

- 무조건적 사랑과 애정 -> 긍정적인 자기 개념

- 조건적 사랑과 애정 -> 부정적이고 왜곡된 자기 개념 -> 매사 자신감 없고 소극적인 사람으로 만들 수 있음.

 

(2) 매슬로

 - 동기가 되는욕구를 위계화 함

  : 자기실현 욕구 -> 안전, 안정 욕구 -> 소속감과 애정에 대한 욕구 -> 자기 존중 욕구 -> 자기실현 욕구 

- 하위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상위 욕구로의 진전이 일어남

- 결핍욕구: 충족되지 않으면 부족함을 느끼고 그것을 채우려 하는 욕구

- 성장욕구: 하위 욕구가 충족되고 난 뒤 그 다음 상위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

 

4. 성격검사

1) 관찰법

2) 질문지법

3) 투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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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서적: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5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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