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
1. 인간적 자질
- 자신의 가치관 및 의식이 상담과 내담자에 미치는 영향 자각하기
-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이해하기
- 자신의 정서적 문제들 처리하기
- 내담자에 대한 모델링
- 인간의 긍정적 변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
2. 전문적 자질
- 상담 이론에 대한 폭넒은 지식
- 실습과 훈련을 통한 상담 실제의 활용 능력
- supervisor의 지도 감독을 받으면서 수행한 상담 경험
3. 윤리적 자질
- 자신이 속한 기관과 조직에서 채택하고 있는 윤리 규정 준수
- 치료적 관계를 명백히 해칠 수 있는 내담자와의 어떠한 다른 관계도 가져서는 안됨.
#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1. 상담
- 개인상담, 집단상담
-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진행
- 심리측정 및 평가
2. 교육
- 성교육, 진로교육
- 시간관리,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기술 훈련, 의사소통 훈련, 자기주장 훈련 등의 교육프로그램
-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3. 자문
- 청소년 관련 기관, 학교 관계자, 부모 등을 대상으로 한 자문
4. 조정
- 갈등과 문제 조정
ex. 청소년들 사이에서,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에서, 청소년과 성인 사이에서, 청소년과 기관 및 단체 사이에서의 갈등과 문제를 조정
*출처: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이미리, 김춘경, 여종일 (학지사)
반응형
'심리이야기 Psychology > 청소년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상담] 우울증: ACTION 치료 프로그램 (0) | 2023.06.01 |
---|---|
[청소년상담] 비자살적 자해 (NSSI: Non Suicidal Self Injury) 진단기준 / 징후와 징표 / 한국판 자해기능 평가지 (0) | 2023.05.24 |
[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의 특징 / 청소년 상담의 목표 및 주요 문제 (0) | 2023.04.21 |
[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의 정의/청소년 상담의 필요성 / 청소년 상담의 의의 (0) | 2023.04.20 |
[청소년 상담] 중독 / 약물남용 / 스마트폰 중독 (1) | 2023.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