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의 특징
1. 상담 영역이 매우 넓다.
> 상담의 대상도 많고,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도 단순한 생활지도부터, 정신병리의 치료, 범죄의 예방까지 매우 포괄적임.
2. 회복탄력성과 변화가능성이 높다.
> 여전히 발달 중이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변화의 가능성이 큼.
3.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기법이나 전략이 필요하다.
> 청소년 상담에서는 청소년의 자발적인 상담이 매우 드묾.
> 상담에 오더라도 반항적이고 저항적임.
>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이버 상담, 언어적 표현, 그림, 음악, 문학, 게임,놀이 등의 매체를 활용한 상담전략을 활용.
4. 사회환경적 맥락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 청소년은 부모, 또래, 교사, 사회문화 등 주위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임.
>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 또래 상담, 교사 상담, 지역사회 상담 모두 포함.
#청소년 상담의 목표
1. 문제의 해결
> 우선적으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야함.
2. 정신병리의 치료
> 정신질환치료, 성격장애나 발달과정상에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치료
3. 문제 발생의 예방
4. 건강한 발달 촉진
>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성취하여 성인기를 준비하는 기초를 확립
5. 잠재력 개발 및 탁월성 성취
#청소년 상담의 주요문제
1. 심리/사회/ 발달적 문제
: 청소년은 자아정체감 형성과정에서 자신에게 몰두하게 되고, 자신의 성격이나 행동습관, 신체적 외모에 대해 과도한 관심을 갖고 때때로 부적절감에 빠져들 수 있음.
> 성격 문제 :소심한 성격, 내성적 성격, 과격한 성격, 충동적 성격, 변덕스러운 성격 등의 문제
> 행동습관 관련문제: 늦은 귀가, 거짓말, 잦은 싸움, 등교문제,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중독, 약물 남용, 연예인에 대한 지나친 관심 등
> 성장 발달적 측면: 자신의 능력, 장점, 관심, 가치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음.
2. 대인관계 문제
: 청소년기는 심리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유롭게 자신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성이 있음 ->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
> 대인관계 문제: 친구와의 갈등, 불량교우, 집단따돌림, 교사와의 관계, 형제간의 갈등,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문제 등
3. 학교생활 문제
1) 학업문제
: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생 청소년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들은 청소년기 내내 학업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학업문제: 학습방법, 성적 저하, 집중력 부족, 시험불안, 학업에 대한 무관심 등
2) 진로문제
: 청소년들은 미래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 속에서 성인기 생활을 계획하고 준비해야하는 시점에 있음.
> 진로문제: 진학결정, 취업, 적성문제, 학과 선택의 문제 등
4. 사회적응 문제
: 청소년들은 성공적인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나 직업교육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함.
> 사회적응 문제: 효율적인 학습방법, 주장적인 행동, 경청기술, 친구 사귀는 방법 등의 구체적인 기술 학습
* 참고문헌: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이미리, 김춘경, 여종일 (학지사)
'심리이야기 Psychology > 청소년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 비자살적 자해 (NSSI: Non Suicidal Self Injury) 진단기준 / 징후와 징표 / 한국판 자해기능 평가지 (0) | 2023.05.24 |
---|---|
[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0) | 2023.04.21 |
[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의 정의/청소년 상담의 필요성 / 청소년 상담의 의의 (0) | 2023.04.20 |
[청소년 상담] 중독 / 약물남용 / 스마트폰 중독 (1) | 2023.04.19 |
[청소년상담] 학교폭력 / 집단따돌림(bullying) /가해자,피해자,동조자,강화자,방관자 / 집단따돌림 예방 (2) | 2023.04.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