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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 우울증: ACTION 치료 프로그램

by here, happy 2023.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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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CTION 치료 프로그램 개관
-  9~13세 우울증 여아들에게 특화된 프로그램 (But,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수정 가능)
- 총 20회의 집단 회기 + 2회의 개인회기
 
- 아동: 11주, 20회의 집단 모임, 2회의 개별 모임, 각 모임 당 45~60분
- 부모: 11주, 8회의 그룹 모임, 2회의 개별 가족 모임 ( 3-4회기 사이, 7-8회기 사이)
 
- 11주동안 시행, 주당 2번의 회기 진행
 > 1~9회기: 정서교육에 초점 / 대처기술과 문제해결 기술을 가르침
 > 10~19회기: 이전회기에서 배운 내용 계속 사용/ 인지적 재구성 학습 및 적용
 > 11~20회기: 자기감(sense of self) 증진을 위한 작업
 
- 치료형태: 집단
- 집단크기: 4명이 적당, 최대 5명까지 허용
 > 참가자 수가 많으면 치료 진행이 더디고 개개인에게 직접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아짐.
- 회기 기간, 간격
 > 9~10세: 50~60분
 > 11세 이상: 회기당 60~75분
 
-회기의 구조
1. 5분간의 잡담
2. 오늘의 회기 내용 안내
3. 목표 달성 여부 확인 & 토의 (초기에 개별적으로 설정한 상담목표)
4. 이전 회기 내용 복습 및 숙제 확인
5. 5~10분간의 기분 좋게 만드는 짧은 활동
6. 오늘의 회기 내용 학습
7. 복습
8. 참가자의 긍정적 행동에 대한 강화, 또래 칭찬
9. 숙제 내주기
 
#ACTION: 우울증에 대한 인지행동 치료 단계

1. 감정교육
2. 목표설정
3. 대처기술훈련
4. 문제해결훈련
5. 인지재구성
6. 긍정적인 자기감 형성

1. 감정교육
- 우울한 기분과 관련된 사고, 정서, 행동의 관련성 파악
- 3B 확인: 몸(Body), 뇌(Brain), 행동(Behavior)
 > 아동이 어떠한 정서를 경험할 때 다음을 설명하도록 함.
 > 몸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우울증을 관리하기 위한 3가지 핵심 방략
1. 원하지 않는 상황이 변화될 수 없다면 대처 방략을 사용하라.
2. 원하지 않는 상황이 변화될 수 있다면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문제해결을 이용하라.
3. 부정적 사고를 좀 더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들로 변화시켜라.
 
2. 목표설정
- 치료자의 사례 개념화 -> 치료 목표 상호 합의 -> 목표 기록지에 기록 -> 시각화 -> 개인별 차트 관리 (스티커 등) -> 자기 효능감 형성
 
3. 대처기술 훈련
- 아동이 변화시킬 수 없는 불행한 상황 또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기분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략 학습
- 치료 초기에 대처 기술 훈련을 강조하는 이유
 > 기분을 즉각적으로 향상시킴/ 일상생활에 활동적이고 긍정적으로 관여할 수 있도록 함 / 정서조절방략의 레퍼토리로 확장시킴 / 이후에 배우게 될 문제해결과 인지 재구성을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함.


- 5가지 핵심 대처 전략
1. 재미와 기분 전환
2. 진정과 이완
3. 에너지 쓰기
4. 누군가에게 이야기 하기
5. 생각 바꾸기
 
4. 문제해결 훈련
- 아동이 변화시킬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그러한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문제해결 전략을 학습함.
 > 5회기에서 소개
 
- 교육, 모델링, 코칭, 시연, 피드백을 통해 문제해결의 5단계 (5P) 학습
 > problem 문제 : 문제의 정의
 > purpose 목적: 문제해결의 목표
 > plans 계획: 해결책 생성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
 > predict and pick 예상과 선택: 결과적 사고
 > pat on the back 격려의 말 / 칭찬: 자기 평가와 자기 강화
 
- 문제해결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어려움
 > 직접적인 가르침, 활동, 게임, 모델링, 역할놀이 등을 적극 활용
 ex. 치료자는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인지적인 처리 과정을 모델링해 줄 수 있음. 
 
5. 인지 재구성
- 부정적으로 왜곡된 사고를 좀 더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로 변화시키는 것
- 우울한 사고 밑바탕에 깔려있는 역기능적인 핵심 신념들을 파악하여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정적 학습 경험.
- 10~20회기에 실시 
- 2개의 WHAT 질문 사용
 1) 그것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2)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진흙 괴물에게 말대꾸하기 활동 
 
6. 긍정적인 자기감 형성
- 긍정적인 자기 도식 형성
- 집단 구성원들끼리 서로에게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 ACTION - 부모훈련
> 부모가 보조치료자의 역할을 하게 됨.
>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을 활성화
> 아동의 가족환경을 변화시킴.
 
- 회기당 90분
- 부모의 의사소통 기술 
 > 짧게 말하라 / 비난하지 말라 /  구체적으로 하라 / 공감적으로 경청하라 / 감정을 이야기하라 / 가능하다면 선택권을 줘라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심리치료: 인지행동적 접근 - Philip C. Kendall 저 / 신현균,김정호,최영미 번역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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