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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 인터넷 게임 중독의 DSM-5 진단기준

by here, happy 202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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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게임 중독의 DSM-5 진단기준

 

-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나 고통을 일으키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인터넷 게임 사용이 다음에 열거한 진단 항목 가운데 다섯가지(또는 그 이상) 항목으로 지난 12개월동안에 나타난다.

(1) 인터넷 게임의 몰두(지속적으로 이전 게임이나 다음 게임에 대해 생각한다. 인터넷 게임이 일상에 중요한 활동이 된다)
• 주의 : 병적 도박에 해당되는 인터넷 도박과는 구분됨

(2) 인터넷 게임을 중단할 경우 금단 증상을 보이게 됨 (일반적으로 과민함,불안감, 또는 슬픔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음. 하지만 이는 약물의 금단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은 아님)

(3) 내성 : 인터넷 게임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함

(4) 인터넷 게임 이용 시간을 자의로 조절하기 힘듦

(5) 인터넷 게임을 제외한 이전의 다른 취미나 흥밋거리에 관심을 잃음

(6) 정신과적인 문제에 대해 스스로 인지항에도 지나치게 인터넷 게임을 이용함

(7) 가족 구성원, 치료자 또는 다름 사람에게 본인의 인터넷 게임의 사용 정도에 대해 거짓으로 설정함 (ex. 게임을 안했다고 거짓말하는 것)

(8) 부정적인 기분을 벗어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 인터넷 게임을 이용함(예: 무력감, 죄책감, 걱정거리 등)

(9) 인터넷 게임을 이용함으로써 중요한 대인관계, 직업 및 교육이나 직업적 기회를 위태롭게 하거나 잃은 적이 있음

주의
-오직 도박성이 없는 인터넷 게임만이 이 진단에 포함되어 있으며, 직업 또는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인터넷 사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다른 여가할동이나 사교적인 인터넷의 사용도 포함되지 않았으며, 이와 비슷하게 성적인 인터넷 사이트도 제외되었다.

현재의 심각도 명시
인터넷 게임장애는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로 나눌 수 있다. 가벼운 수준의 인터넷 게임장애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일수록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덜 느낄 것이다.
하지만 심각한 인터넷 도박장애 증상을 보이는 사람의 경우 컴퓨터 사용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므로 대인관계 또는 직업이나 학업적 성취에서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
- 접근용이성
- 또래문화
- 콘텐츠 자체의 매력
- 미숙한 대인관계

+) 우리나라의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
- 국립 청소년인터넷 드림마을
> 캠프 입소 프로그램
> 과의존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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