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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리입니다 :)
오늘은 정보처리의 발달이론인 Case의 신 피아제 관점과 Siegler의 전략 선택 모형에 대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을 잘 담고자 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Case의 신 피아제 관점: 정보처리와 피아제 이론의 융합
Case는 피아제의 이론을 기반으로 정보처리 접근법을 결합하여 인지 발달을 재해석했습니다. 그는 피아제의 발달 단계 이론이 맞다고 보면서도, 그 발달의 원리를 보다 세밀하게 설명하려 했습니다. 특히, 아동의 사고가 나이에 따라 변화하는 이유를 작업 기억의 용량 증가와 효율성의 향상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했습니다.
- 작업 기억과 처리 효율성: Case는 작업 기억의 크기가 아동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작업 기억의 용량이 작아 복잡한 정보를 처리하기 어렵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용량이 증가하고 처리 속도가 빨라져 더 복잡한 사고가 가능해진다고 보았습니다.
- 중심 개념 구조(Core Concept Structures): Case는 아동이 각 발달 단계에서 특정한 핵심 개념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사고와 문제 해결을 조직화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수학에서 덧셈과 뺄셈을 이해하는 능력이 단계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발달 단계: Case는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를 받아들였지만, 이 과정에서 작업 기억의 증가와 인지 전략의 효율성을 강조하여 피아제의 이론을 보다 세밀하게 보완했습니다.
# Siegler의 전략 선택 모형: 다중 전략 이론
Siegler는 아동이 특정 문제를 해결할 때 단일한 방법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전략을 동시적으로 사용하며, 이 중 가장 적합한 전략이 선택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발달을 일련의 단계로 보았던 전통적인 이론과 차별화되는 점입니다.
- 다양한 전략 사용Siegler는 아동이 문제 해결 시 여러 전략을 시도하며, 전략 간의 "경쟁"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점차 선택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덧셈 문제를 해결할 때 손가락을 이용하거나 암산을 시도하는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며, 나이가 들수록 더 효율적인 방법을 채택하게 됩니다.
- Overlapping Waves Theory (중첩 파 이론)
- Siegler는 발달을 단순히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점프"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전략이 중첩되어 나타나는 파동 형태로 진행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과거의 전략을 완전히 버리지 않고, 새로운 전략을 기존 전략과 병행하면서 점진적으로 변화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Siegler는 기본적인 수학적 사실, 그리고 다른 유형의 문제에 사용되는 전략이 중복 파도 형태를 따
른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 적응적 전략 선택Siegler는 전략 선택이 단순히 나이에 의한 것이 아니라, 과제의 난이도, 개인의 경험, 환경적 요인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발달이 단순히 연령과 무관하게 개인 차원에서 유동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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