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이야기 Psychology/발달심리학

[발달] 브론펜브레너 생태체계이론 Bronfenbrenner

by here, happy 2024.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탐구해보려고 합니다.

 

 

브론펜 브레너는 생테체계이론(Bronfenbrenner, 2005; Bronfenbrenner & Moris, 2006)을 제시하며 개인에게 미치는 자세한 환경 영향분석을 제공했습니다. 이 관점은 또한 생물학적으로 영향을 받은 특성들이 환경적인 힘과 상호작용하여 발달을 이룬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생태체계이론 (ecological systems theory)

: 발달 중인 사람이 그 속에 들어가 있는 일련의 환경체계들을 강조하는 브론펜브레너 Bronfenbrenner의 모델

: 이 체계들은 다른 체계 및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에 영향을 줌

 

#브론펜브레너의 발달맥락

 

- 발달 중인 사람은 여러 환경체계의 중심에 들어있음

 

 

1. 미시체계(microsystem)

-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에서 가장 안쪽의 환경층

- 개인과 아주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상호작용

ex. 가정, 또래집단, 학교 등

 

 

2. 중간체계 (mesosystem)

-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에서 두 번째 환경층

- 가정, 학교, 또래집단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

ex. 가정과 학교의 관계, 가정과 이웃의 관계, 학교와 이웃의 관계

 

3. 외체계 (exosystem)

-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에서 세 번째 환경층

- 아동, 청소년들이 직접 경험하지는 않지만, 그들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체계들

ex. 부모의 직장, 부모의 친목단체, 보건소, 교육청

 

https://youtu.be/61o-CfjTafQ?feature=shared

 

4. 거시체계 (macrosystem)

- 발달이 일어나는 더 큰 문화적 또는 하위문화 맥락- 아동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아동에게 무엇을 가르쳐야하는지, 아동이 추구해야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규정하는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광범위한 이데올로기

ex. 문화,  관습, 법, 제도

 

 

5.시간체계 (chronosystem)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기는 개인이나 환경의 변화- 아동의 변화나 어떠한 생태적 발달 맥락의 변화라도 발달이 일어나는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강조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송길연, 이지연, 장유경, 정윤경 (박영스토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