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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 3장. 정신병리학의 생물학적, 환경적 맥락

by here, happy 2022.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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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9판 (시그마프레스)
3장. 정신병리학의 생물학적, 환경적 맥락 의 내용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이상심리학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참고하세요 :)
모두 파이팅 입니다.

(* 특정 용어를 찾고싶으시다면, ctrl + f를 눌러 찾기 기능을 사용해주세요.)


이번 3장의 학습목표입니다.

학습목표

- 발달의 유전적 맥락과 유전연구

- 학습, 인지 과정의 기초 및 발달에서의 역할

- 발달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의 생태학적 모델

- 발달의 가족적 맥락

- 발달에 미치는 또래의 영향

- 발달의 지역사회 및 사회적 맥락


1. 유전적 맥락

(1) 유전자(gene)

 - DNA(DioxyriboNucleic Acid: 디옥시리보 핵산): 세포의 핵 안에서 생물의 유전 정보를 저장하는 물질.

 - DNA의 기능적 단위

 - DNA는 염색체(chromsome) 내에 존재

- 유전부호 (genetic code): DNA 등 쪽에 있는 4개의 뉴클레오티드 (아데닌, 티민, 구아닌, 시토신)가 유전자의 특정 영역에 나타나는 순서.

- 유전자형(genotype) -> 표현형(phenotype) 

 > 유전자형: 물려받은 유전적 재료 (개인의 유전적 소인) > 표현형: 유전자가 행동적으로 표현되는 방법 (관찰 가능한 특징)

 

(2) 후성유전학 (epigenetics) 

 - 환경에 의해 매개되는(조절되는, 활성화되는, 억제되는 등) 유전자 발현에서의 변화 

 - DNA 분자에서 일어나는 특수한 화학적 변화(메틸화) 

 - DNA를 감싸고 있는 히스톤 단백질에서의 화학적 변화 - DNA의 변화는 유전적으로 전이 가능

 

 - 태내기 및 신생아 초기의 경험이 후생학적 영향에 취약 - 출생 직후 돌봄의 질이 DNA의 메틸화를 유발할 수 있음.

 

(3) 행동유전학(behavioral genetics)

 - 다중 유전자의 영향력에 대한 양적 연구방법 - 가족연구, 쌍생아 연구, 입양아 연구

 

(4)유전성(heritability) 

 : 어떤 유전적인 요인이 특정 심리장애와 관련된 행동을 몇%나 설명할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수치

 - 유전 요인이 행동 변량을 얼마나 설명하는가의 정도

 - 심리적 장애의 유전가능성이 50%를 넘는 일은 매우 드물다.

 

* 공유 환경의 영향 (shared environmental influences)

 >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유사한 발달을 하도록 만드는 가족의 영향력

* 비공유 환경의 영향 (nonshared environmental influences)

 > 동일한 가족 내에서 자란 형제들에게 서로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분자유전학 (molecular genetics)

 - 장애와 관련되는 유전자 발견

 - 염색체 상에서 해당 유전자의 위치를 찾고, 그 유전자가 부호화하고 있는 생화학물질을 찾아 이 물질이 장애에 어떻게 관여하는가를 연구. 

 1) 연관성 분석 (linkage analysis)

  > 결함이 있는 유전자의 위치를 찾아내는 것이 목적

 2) 연합력 분석 (association analysis)

  > 특정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유전물질을 통제집단의 유전물질과 비교

 

(6) 유전자 환경 상호작용(gene-environmental interaction, GXE)

 - 유전형의 차이로 인해 경험에 대한 민감성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

>> 정신장애의 발병과정에서 유전자와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

 

 ex1) 어떤 유전자가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이 그 사람이 경험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 그 사람이 경험하는 환경과 우울증 간의 관계가 특정 유전자의 존재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ex2) 5-HTTLPR 유전자를 지닌 아동들은 부정적인 생활사건에 반응하기 쉽고, 그로 인해 우울증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7) 유전자-환경 상관관계 (gene-environmental corrlation, GE)

 - 환경에 대한 노출에 있어서 유전적 차이가 있는 것

 - 유전자가 달라지면  경험하는 환경도 달라짐.

 

 ㄱ. 수동적 GE 상관관계

 : 두 부모가 아동에게 유전자와 유전자 관련 양육환경을 전달. 

 ex) 활동성 수준이 높은 유전적 소인을 가진 아동은 활동성이 높은 가정환경을 경험

 

 ㄴ. 반응적 GE 상관관계

 : 아동의 유전적 소인과 유전자 관련 특징에 대한 타인의 반응에 기인.

 ex) 주변 사람들이 아동의 높은 활동성 수준에 반응함.

 

 ㄷ. 능동적 GE 상관관계

  : 아동의 유전적 소인과 아동이 유전자 관련 경험을 능동적으로 선택

 ex) 활동성 수준이 높은 유전적 소인을 가진 아동은 조용한 활동보다는 높은 활동성이 요구되는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함.


2. 학습과 인지

(1) 고전적 조건형성

 : 과거에는 반응을 유발하지 않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학습하는 과정

 

(2) 조작적 학습

 : 행동의 긍정적인 결과는 행동을 강화하고 부정적인 결과는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효과의 법칙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과정

 -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 치료의 핵심은 행동에 따르는 결과에 있다는 가정에 근거함.

 

(3) 관찰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 문제 행동의 획득과 소거를 가져올 수 있음.

  - 관찰학습도 일반화가 가능함.

   ex) tv에서 총을 들고 싸우는 것을 관찰한 아동 -> 언어적 공격이나 거친 행동돠 같은 다른 형태의 공격성을 나타냄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 Bandura, 1977)

  > 관찰학습이 일어나려면 복잡한 인지 과정이 요구됨.

  1.  보이는 행동 특징에 주의집중
  2.  정보 조직화 & 부호화
  3.  정보를 기억에 저장
  4.  정보의 재생
  5.  결과의 바람직성에 대한 기대

 

(4) 인지행동적 관점

 - 인지와 행동, 정서, 사회적 요인들통합적으로 고려

 - 기본가설: 부적응적 인지는 부적응적인 행동과 관련이 있음.

 

 - 인지구조: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대표하는 도식 (틀, 채)

 - 인지내용: 기억에 저장된 인지구조의 실제 내용 (틀 안에 들어간 내용물)

 - 인지과정: 경험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 (내용물을 어떻게 해석?)

 - 인지산물: 구조, 내용, 과정의조합과 실제 사건과의 상호작용  ex. 자동적 사고

 

 - 인지결함: 생각의 부재

 - 인지왜곡: 정확하지 않은 부적응적 사고 과정 ex) 이분법적 생각, 선택적 추상화, 과도한 일반화

 

우울의 인지행동적 관점

역기능적 신념을 많이 지닌 사람에게
-> 부정적 생활 사건이 일어나면
-> 그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오류가 개입되고
-> 이러한 오류를 통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발생하며
-> 그 결과 우울증상으로 발전.

 

 


3. 가정 맥락- 양육, 가족구조의 변화

양육

(1) 양육에 대한 연구결과를 검토할 때 주의해야 할 점.

  • 효과적인 양육방식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부모가 아동을 다루는 방식은 아동의 특성과 가족 내의 다른 관계 및 가족이 처한 상황에 대한 반응일 수 있다. (상황적 차이 고려)
  • 문화와 상황에 걸쳐 얼마나 적용가능성이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문화적 차이 고려)

 

(2) 부모의 정신병리

 - 어머니의 우울, 불안, 약물사용

 - 아버지의 반사회적 행동, 약물사용, ADHD

 - 위험을 증가시키는 유전적 소인을 물려받을 수도 있고, 위험한 가정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음.

 

 

가족구조의 변화

 

(1) 이혼과 관계 단절

  • 이혼 및 이후의 가족구조의 변화는 정지된 사건이 아니라 '가족 이행과정'
  • 이혼, 재혼의 이행과정에서 관련요인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 존재
  • 부모 간의 관계가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 요인.
  • 이혼 전 성인의 개인적 특성, 아동의 개인적 특성도 적응에 영향을 미침.

(2) 부모의 투옥

  • 체포 전의 잠재적 스트레스, 체포과정, 반복되는 헤어짐, 가정으로의 복귀 등의 과정을 포함하는 일련의 process로 이해해야 함.
  • 빈곤, 부모의 실직, 이웃의 폭력, 노숙, 가정폭력, 부모의 정신병리 등의 다양한 위험요인에 동시에 노출. (위험요인은 무리지어 나타나는 경향 o)

 

(3) 위탁보호( foster care)

  • 친척, 위탁가정, 그룹홈, 위기 쉼터, 거주형 시설, 예비입양가정 등
  • 긍정적인 영향도 있지만, 잦은 replacement는 오히려 큰 혼란을 초래함.
  • 위탁보호 배치 아동에게 영구적 가정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   ->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나이가 많은 아동은 매우 어려움
 치료적 위탁보호 (Treatment Foster Care)
- 비행 청소년을 위해 설계된 다차원적 치료적 위탁보호 (투입된 전문인력이 굉장이 많음)
- 위탁부모의 훈련,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와의 긴밀한 연결
- 아동이 원가족과 재결합할 수 있도록 도움 (궁극적 목표)

ex) TFCO (오레건 주에서 시행하는 TFC)

4. 또래맥락

- 또래 관계(Peer relationships)의 중요성

  • 사회성,친밀성,협동심, 상호성 발달, 갈등협상과 경쟁, 공격성의 통제, 성정체감과 성역할의 사회화, 도덕성 발달, 공감발달
  • 역경 속에서도 사회적 유능감의 발달을 돕고, 장애의 발생 가능성 감소

- 초기에는 또래 지위(또래 수용도와 인기 등)에 관한 연구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괴롭힘의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관계 등에 초점이 맞춰짐

  • 또래 거부를 경험한 아동, 위축되거나 사회적으로 고립된 아동, 비행친구들과 어울리는 아동 등은 이후의 적응이 불리함.

 


5. 지역사회 및 사회적 맥락

(1) 학교

 - 원격(distal)요인: 교육구의 자원, 교육정책 등 

 - 근접(proximal)요인: 학급 분위기, 수업, 사회적 관계 등

 - 친밀한 학생

 -교사 관계는 아동의 긍정적인 결과와 관련

 - 학교를 끝마치는 것은 긍정적인 발달에 영향  (학교라는 시스템 내에 있는 것 만으로도 굉장한 보호요인이 됨)

 

(2) 사회경제적 지위와 빈곤

 - SES (socioeconmic status): 수입, 교육성취, 직업 수준 등과 관련

 - 낮은 사회계층에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위험요인에 노출

 - 빈곤의 지속성, 정도(심각성), 시기(발생시기) 가 중요함.  

   -> 빈곤이 오랫동안 유지되고, 심각하고, 발생시기가 이를수록 악영향을 줌. 

 - SES가 낮을수록 부모가 더 엄격, 처벌적, 자녀의 요구에 덜 민감. 

 

(3) 문화, 인종/민족, 소수민족의 지위

 

 - 문화적 요인에 기인한 영향은 광범위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를 미침.

 ex) 미국에서 어떤 방식은 의도하지 않게 아동, 청소년의 품행문제를 촉진할 수 있다.

 

  > 문화적 맥락에 기인한 위험은 특히 주류가 아닌 민족, 인종의 배경의 사람들에게 더 클 수 있다.

  •  소수민족이 겪는 문화변용(acculturation)의 문제
  • 소수민족에 대한 부정적 편견과 고정관념, 지각된 인종차별 
  • 소수민족이 겪는 문화변용의 문제 - 정신건강 서비스를 찾거나 받을 때의 불이익

 

 - 보호요인: 인종적 정체성(자신의 인종/민족 집단과 동일시하는 정도) / 인종적 사회화 ( 자신의 인종/ 민족 집단 구성원이 갖는 의미와 자신의 문화적 유산을 자각하도록 양육되는 것) 

 

 

 

 - 이웃의 집단적 효능감: 사회적 응집력 및 사회적 통제를 위한 공유된 기대  -> 집단적 효능감이 높은 이웃에서 자란 청소년이 우울이나 불안을 덜 경험.

 

 

 

 

 

*모든 저작권은 티스토리 블로그 주인장(아리)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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