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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 2장.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

by here, happy 2022.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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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리입니다.
오늘은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9판 (시그마프레스)
2장.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 의 내용을 공부하고, 키워드를 뽑아 정리했습니다.

 

 


이상심리학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참고하세요 :)
모두 파이팅 입니다.

(* 특정 용어를 찾고싶으시다면, ctrl + f를 눌러 찾기 기능을 사용해주세요.)



이번 2장의 학습목표입니다.

학습목표

- 정신 병리 연구의 패러다임 , 이론 및 모델
- 정신병리학 관점
- 발달의 개념
- 원인에 대한 개념화 방법의 다양성
- 발달경로
- 위험, 취약성과 적응유연성
- 정신장애의 연속성과 변화
-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이 어떻게 병행하는가를 보여주는 사례


1.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한 과학적 과정과 방법론


<관점 / 이론/ 모델>
- 관점(paradigm) : 현상을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한 관점 (견해, 접근)
- 이론(theory): 현상을 설명해주는 원리나 제안
- 모델 (model): 연구하는 현상에 대한 기술


2. 발달정신병리학 관점

- 정상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 및 연구 +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병리에 관한 이해 및 연구
>> 장애아동을 정상발달과 관련하여 이해하는 체계 틀
- 발달심리학 + 아동 청소년 임상심리학 + 정신의학의 결합


3. 발달정신병리학의 주요 논점

(1) 인과적 과정의 탐구
- 다양한 인과적 요인들이 어떻게 함께 작용하는지에 초점

- 의학모델: 장애가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수하고 제한된 생물학적 원인에서 비롯되는 개별적 실체라고 봄.
- 직접효과 vs 간접효과
> 직접효과: 변인 X가 곧바로 결과를 초래하는 것
> 간접효과: X가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변인에 영향을 미치고 이 변인들이 결과를 초래할 때 작용함.

- 매개요인 vs 조절요인
> 매개요인: 어떤 결과를 간접적 수단에 의해 설명하거나 초래하는 요인이나 변인.
> 조절요인: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 관계의 방향 또는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필요원인 vs 충분원인 vs 기여원인
> 필요원인: 어떤 장애가 발생하기 위해서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원인
> 충분원인: 그 자체만으로 그 장애가 발생하게 만들 수 있는 원인
> 기여원인: 여러 요인의 효과가 더해지거나 배가 되어서 역치에 도달함으로써 문제를 일으키는 것.

(2) 발달 경로
- 발달 정신병리학 관점은 비정상적인 행동이 아동과 환경적 영향이 교류하는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생겨난다고 본다.
- 어느 한 시점의 적응수준이 이후의 적응수준을 반드시 예측해 주지는 않는다.
- 단일한 문제에 대해서조차 지속적인 경로와 변화하는 경로가 둘 다 흔히 관찰되고 있다.

- 동일결과론 vs 다중결과론
> 동일결과론: 다양한 요인들이 동일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가리킴.
> 다중결과론: 하나의 경험이 수많은 다른 요인에 따라 다르게 기능함으로서 상이한 결과에 이르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가리킴.

(3-1) 위험요인
- 위험(risks): 심리적 손상에 선행하거나 그러한 손상의 발생활률을 높이는 변인들
> 위험요인이 여럿 있으면 특히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 위험요인은 무리를 지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ex)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으로 인해 위험에 처한 아동은 불리한 지역사회에 거주할 가능성이 더 크다.
> 위험요인은 장애의 발병시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3-2) 취약성
- 취약성 (vulnerability): 아동이 생활 상황에 부적응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성
> 타고난 것(예: 유전적 상태) 일 수도 있고, 후천적으로 습득된 것(예: 학습된 사고방식)일 수도있다.

(3-3) 적응유연성
- 적응유연성 (resilience): 매우 부정적이거나 외상적인 경험에도 불구하고 얻어낸 비교적 긍정적인 결과
> 정신병리의 부재, 낮은 수준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 불리한 생활환경에도 불구하고 보편적 발달과업이나 각 문화에서 연령에 적합한 기대를 충족시키는 역량으로 드러날 수도 있다.
> 개인적 속성, 가족의 특성, 가족 외부로부터의 지원이라는 세가지 범주에서 유래함.
  :: 개인적 속성 - 보통의 지능,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활기차고 사교성 있는 기질
  :: 가족의 특성 - 조부모나 형제들처럼 부모를 대신할 수 있고, 신뢰와 자율성을 격려하는 부모 대리자들과의 애정적이 유대관계
  :: 외부의 지지체계: 능력을 강화해주는 교회, 청년모임, 학교와 같은 외부로부터의 지원

(4) 장애의 연속성
 - 동형연속성(homotypic continuity): 문제가 표출되는 방식이 시간이 지나도 별다른 변화없이 비교적 안정적일 수 있다.
 - 이형연속성(heterotypic continuity): 발달과 더불어 문제가 표출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4. 정상발달, 문제결과 - 애착, 기질, 정서, 사회인지적 정보처리

: 정상발달 과정과 최적 수준에 못미치는 결과가 어떻게 나란히 함께 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선정된 몇몇 발달영역을 살펴보기 위함.

(1) 애착 (attachment)
- 사회적, 정서적 유대의 기초가 됨.
- 점진적으로 발달해서 아이가 7-9개월경이 되면 뚜렷하게 드러남.
- 애착겸험은 양육자의 가용성과 반응성에 대한 내적 표상 또는 기대로 귀착됨. (by. 볼비, 후속연구자)
- 애착은 위험 또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정신병리의 발달 모델 역할을 할 수 있다.
- 또 다른 중요한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 애착의 형태는 바뀔 수 있다. ex) 상담가, 심리치료사, 연인 등

(2) 기질 (temperament)
- 생후 초기에 나타나는 기본적 성향을 가리키는 것
-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 요인 간의 시간에 따른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물임.
- 기질에 대한 관심은 토머스(Thomas)와 체스 (Chess)의 뉴욕아동연구가 발단이 됨. (1972;1977)
- 체스와 토머스는 기질이 변화할 수 있으며 최종 결과는 합치도 (goodness-of-fit), 즉 아이의 행동경향성이 부모의 특성 및 다른 환경요인들과 얼마나 합치하는가에 달려있다고 제안함.
- 기질의 세 차원: 정서성향, 활동 수준, 주의 / 조절행동
> 정서성향: 기분의 질(긍정/부정적 정서 성향, 분노, 슬픔), 정서의 강도, 정서 표현의 일시적 변화와 같은 정서의 여러 측면
> 활동수준: 운동 활동의 수준과 강도
>주의/조절행동
  :: 조절 - 정서적/행동적 반응성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거나 유지하는 과정
  :: 주의 - 주의 폭, 주의력, 조절능력의 발달에 필수적

 

(3) 정서와 정서조절
- 정서 (emotion)
ㄱ. 자기보고: 사적인 느낌
ㄴ. 생리학: 신체적 반응
ㄷ. 행동: 외현적 행동표현 - 정서 표현 (emotion express)
- 정서 이해 (emotion understanding)
- 정서 조절  (emotional regulation)

 

(4) 사회인지 정보처리 (social cognitive processing)


- 개인이 사회적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 그로 인해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맞춤 - 적대적 귀인 편파: 타인의 행동을 적대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잘못 해석하는 것.


예시) 만원 상황에서 모르는 사람과 어깨가 부딪힘

-> 품행장애, 공격성 높은 아이들은 “적대적 귀인 편파”에 의해 그 사람이 의도적으로 내 어깨를 부딪혔다고 생각하는 것

-> 공격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 - 정서는 인지에 영향을 준다. -> 정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사회적 단서를 잘못 지각할 수 있다.

 

 

*모든 저작권은 티스토리 블로그 주인장(아리)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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