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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심리학 논문 분석하기

[논문 분석]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부적응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순차적 매개효과 -박혜성,이선영

by here, happy 2022.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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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분석할 논문

 

>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적응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순차적 매개효과 - 박혜성(서울대학교 박사과정), 이선영(서울대학교 교수)



* 해당 논문은 저작자인 박혜성(서울대학교 박사과정), 이선영(서울대학교 교수)님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DBpia 홈페이지에서 논문을 검색하여 다운받아보세요 :)
( 참고: 대학생이시라면, 학교 도서관 사이트에서 보통 회원으로 되어있습니다.)


:: 논문 틀 분석하기 & 간단한 내용 요약

 

<요약> part

- 연구의 목적, 방법, 결과를 핵심적으로 요약하여 모두 담아낸 부분이었다.


 

<1. 서론> part

- 중요한 키워드에 대한 의미와 함께 왜 이런 주제로 연구를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논리적 근거들을 제시하고 있다.
- 연구를 시작할 때 세운 가정: 학업에 대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중학생 자녀의 부적응 완벽주의 성향을 높이고 이렇게 발달한 부적응 완벽주의는 자기조절능력을 낮춰 결국 학업 지연행동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가정함.

- 부적응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설명하는 것의 의의를 적어 논문 주제의 타당성을 높여주었다.

>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에서 부적응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은 학업지연행동을 유발하는 복잡한 성격적, 동기적 기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연구문제
1.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구조적 관계에서 부적응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순차적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2.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부모의 심리적 통제, 부적응 완벽주의,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지연행동의 구조적 관계에서 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2. 연구방법> part

- 연구를 위해 쓰인 척도를 누가 개발하고 누가 축소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전해주고 있다.


1. 연구대상
- 서울시 소재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2 학년 학생 594명

2. 측정도구
가. 학업지연행동
- 자기보고식 방식으로 측정

나. 부모의 심리적 통제
- 학생들에게 학업과 관련해 자신을 대할 때의 부모님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문항에 답을 하게 했다.
- 부와 모로 나누어서 응답할 수 있도록 구성함. 다. 부적응 완벽주의
- 실수에 대한 염려 9문항과 수행에 대한 의심 4문항을 선정하여 사용 라. 자기조절학습
-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 관련 문항으로 이루어짐.
3. 분석방법
- 어떤 방법으로 분석했는지 상세히 기술하고 있음.
> spss 22.0, Mplus 7.0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여 분석함.

 

<3. 연구결과> part

- 연구 결과를 요약적으로 기술한 부분도 포함 + 이에 대한 시사점을 포함하고 있다.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 기술통계 및 상관계수를 산출한 과정과 그 결과를 기술함.
> 학업지연행동의 하위변인과 지각된 부와 모의 심리적 통계의 하위변인과 관련성을 보임
> 부적응 완벽주의의 하위변인과도 정적 상관을 보였음.
> 자기조절학습능력과도 밀접합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2. 부모의 심리적 통제, 부적응 완벽주의, 자기조절학습, 학업지연행동의 구조적 관계 분석

가. 측정모형 분석
-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도 지수가 번반적으로 좋은 적합도를 보여 측정모형이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남. 나. 구조모형 및 매개효과 분석
-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자기조절학습의 순차적 매개를 가정한 모형을 연구모형과 단순 병렬적 매개를 가정한 경쟁모형을 설정하여 비교분석을 실시 -> 분석결과 두 모형 모두 적합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남.
> but, 연구모형 x^2값의 감소폭을 고려했을 때, 순차적 매개효과의 연구모형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 모 심리적통제 -> 부적응 완벽주의 -> 학업지연행동의 매개변수인 부적응 완벽주의: 통계적으로 유의함.
- 부 심리적통제 -> 부적응 완벽주의 -> 학업지연행동의 경로에서 부적응 완벽주의: 통계적으로 유의함.

- 이는 학업에 대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중학생 자녀의 부적응 완벽주의를 유발하여 자기조절학습을 낮추고 결국 학업지연행동을 예측함을 시사한다.

3.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가 성별 집단에 동일하게 작동하여 집단 모두에 연구모형이 타당하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함.

<4. 논의 및 결론> part

-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해주고 있다.
-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그리고 한계까지 담아 냈다.

- 중학생의 학업지연행동 감소를 위한 개입에 있어 개인에 대한 개입과 더불어 부모에 대한 상담전략도 필요함을 시사함.
- 본 연구의 의의: 학업지연행동의 선행요인으로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가정,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학업지연 행동을 줄이기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


:: 주요 용어 정리


- 자기조절학습: 학습자가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지, 행동, 정서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과정

- 적응적 완벽주의: 자신의 성취와 관련해 기준과 목표를 가지는 경우
- 부적응적 완벽주의: 외부의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완벽을 기하려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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