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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심리학 논문 분석하기

[외국 논문 분석] Neuropsychological Weaknesses in Adult ADHD

by here, happy 2022.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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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분석한 논문

Neuropsychological Weaknesses in Adult ADHD; Cognitive Functions as Core Deficit and Roles of Them in Persistence to Adulthood

 

논문 저자


Ozan Pazvantog ̆lu,1 Arzu Alptekin Aker,1 Koray Karabekirog ̆lu,2 Seher Akbas-,2 Go ̈khan Sarısoy,1 Saliha Baykal,2 Is-ıl Zabun Korkmaz,1 Emel Alkan Pazvantog ̆lu,3 O ̈ mer Bo ̈ke,1 AND Ahmet Rifat S-ahin1


[ 개요, 초록 ]

-연구의 목적/ 연구 방법 / 연구 결과 등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서술하고 있다.

-연구의 목적

1) 성인 ADHD의 쇠약한 인지기능을 조사하는 것

2) 성인기에 진행중인 ADHD와 아동기에만 ADHD였고 성인기에는 아닌 사람들간의 차이점을 조사하는 것

 

- 실험 연구 조사의 방법

: 종합적인 신경 심리학적 수행을 평가 in 성인기 adhd, 유아기 때 adhd였던 성인(현재는 아님), 건강한 성인( 통제집단)

 

-연구결과

> ADHD의 핵심결함은 주의집중, 간섭통제 기능, set-shifting 기능의 약함이다. 

> 간섭 통제의 결함은 ADHD 증상의 핵심이다.


 


[ 도입 ]

- ADHD와 인지적 결함의 관련을 다룬 기존의 논문들을 나열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와 반대되는 내용의 보고서.논문도 포함하고 있음)

 

-연구의 목적 (2가지)
1) ADHD는 어떤 인지적 기능의 결함과 관련되어 있는지 조사하는 것
2) persisters과 remitters의 인지적 차이가 무엇인지 조사하는 것

 

-가설
: ADHD는 불충분한 인지적 능력과 관련되어있고, remitters 일지라도(성인기까지 ADHD가 이어지지 않더라도) 인지적 결함의 일부는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 Methods (방법)

- participants 참가자
>> 실험집단:ADHD로 진단된 생물학적 부모 / 통제집단: 적어도 한명 이상의 ADHD 증상이 없는 자녀를 둔 부모
- 모든 연구대상자들은 연구 목적과, 연구 설계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고지받음.


* procedure of study (연구 절차)
-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짐

*신경 심리학적 검사
* 데이터 분석

[Result 결과]
*사회 인구 통계학적 특성
: 세 집단 사이의 중요한 차이가 없음

* 신경심리학적 검사 ( 주의집중, 빠뜨림)
> 성인기까지 지속된 persisters이 나머지 두 집단에 비해 안좋은 점수를 보임
> 생략오류에서는 persisters 와 통제집단(건강한 집단) 사이에서의 차이만 있었음.
> 반응 억제 검사에서는 persisters와 remitter사이의 중요한 차이가 없었음.

  • 주의집중, 간섭통제, set shifting 기능 -> persisters healthy control 보다 약함
  • + 그러나, 정신운동 속도, 우세 반응에 대한 탈억제, 언어적 유창성에서는 차이가 없음
  • 한편, 간섭통제 점수는 ADHD증상을 구분짓는다
  • 모든 다른 검사에서 persisters는 다른 두 집단과 중요하게 구분된다.

[Discussion 논의] 

- 결과에 대한 해석을 함.

 

- 목적: ADHD의 인지기능을 측정

>ADHD 그룹은 수행이 더 낮았음

>그러나 sub-test에서는 손상된 집중을 보이지 않았음.

 ->adhd는 좀더 노력을 요하는 검사에서 필요한 인지기능이 손상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음.

 

-ADHD는 주의집중, 간섭 통제, set shifting 에서 손상을 보인다.


[Limitation 한계 ]

1) ADHD의 소급 분석에서 한계가 있음

2) 몇몇 환자들에게 과거에 우울증, 불안장애 증상이 있었음

3) 복합 ADHD 그룹을 대상으로 조사함

4) 연구 샘플의 작은 크기


[ Conclusion 결론]

- 생애발달적인 장애로서의 ADHD를 살펴봄

- ADHD인 사람은 주의집중, 간섭통제, Set shifting 기능이 손상되어 있음.

- persisters와 remitters은 서로 다른 인지적 결함을 지님 

 -> 간섭방해의 손상은 ADHD의 진단상태와 무관한 핵심적 결함일 수 있다.

- 아직 ADHD 증상이 계속될지 아니면 아동기에 그칠지를 결정하는 원인은 불명확함.


<용어정리>
- longitudinal study : 종단연구

 

<새로 알게 된 점>

- set shifting : 주의전환

 


 

<새롭게 알게된 점>

- 최근에 이상심리학 수업에서 ADHD에 대해 배웠었는데, ADHD 인 사람들의 신경심리학적 기능에서 주의집중, 간섭통제, 주의력 설정-이동능력 부분이 손상되어 있다는 점을 새롭게 알게 되어 공부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 ADHD가 성인기 까지 이어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인지적 결함 다르다는 점

- '간섭통제'의 결함이 ADHD의 핵심 증상이라는 점.

 

<이번 논문 분석을 통해 느낀점>

- 영어 논문을 읽기 위해서 영어공부가 왜 필요한지 느끼게 되었다. 

- 연구의 초록 부분에서 연구의 목적/ 연구 방법 / 연구 결과 등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서술한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 향후 단어 암기를 병행하며 논문을 읽는다면 더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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