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adolescence
: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도기이며 아동기나 성인기와 구분되는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시기
1.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
- 신체적
> 시작: 사춘기의 시작
> 끝: 임신 가능
- 정서적
> 시작: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분리 시작
> 끝: 부모로부터 분리된 정체감 성취
- 인지적
> 시작: 합리적, 추상적 사고의 시작
> 끝: 합리적, 추상적 사고의 강화
2. 청소년기에 대한 관점
- 긍정적
> 아동기에 비해 비약적으로 성숙된 사고 능력 (Piaget)
> 안정적이고 성숙된 시기
- 부정적
> 스트레스가 많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하며 방황하는 시기 (Hall, Freud, Erikson)
> 질풍 노도의 시기 (storm and stress)
3. 청소년기 주요 발달적 변화
1) 신체적 발달
- 남자: 신체비율, 얼굴 특징, 목소리, 체모, 완력 및 협응 능력 등의 변화
- 여자: 신체비율, 체모, 가슴 발달, 초경 등의 변화
- 사춘기의 발달의 정점은 여자가 남자보다 2년 더 빠름
> “성장 급등”
- 조숙과 만숙
> 조숙: 불리하게 작용함. / 불안감이나 심리사회적 부적응 증상을 더 많이 경험함.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발달에 있어서 조숙과 만숙의 영향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공통적인 결과 )
> 만숙: 또래들로부터의 거부와 놀림 / 위축된 성격 특성 등
2) 인지적 발달
- 형식적 조작기
: 복잡한 상징적 처리 과정이 필요한 CBT(인지행동치료) 기법 적용 가능.
> 복잡하고 추상적이며 가설적으로 생각할 수 있음.
> 가능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음.
> 미래에 대해 현실적으로 판단할 수 있음.
- 청소년기 우울증과 충동적인 행동
> 자신의 부족한 점에 대한 걱정 및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
> 이상주의적 사고
> 자아중심적 사고
=> 개인적 우화 (personal fable) &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 으로 나타남.
개인적 우화
: 나의 경험이나 감정은 타인과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
상상적 청중
: 내가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3) 사회정서적 발달 (변화)
- 사회정서적 불안정
>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생각 많아짐’
- 자아개념 형성 과정에서의 혼란 / ex. 부정적 자기평가, 섭식장애
4) 맥락 변화
ㄱ. 가족 맥락
+) 부모-청소년 관계 : 기대와 갈등
> 13-15세: 자율적 결정권에 대한 부모-자녀간 불일치의 시작
: 청소년들은 부모의 통제 하에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보다 청소년 자신의 통제 하에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들이 점차 증가한다고 느낌.
: 부모와의 갈등이 불가피해지고, 부모가 요구하는 규칙을 재협상해야 함.
+) 원인
- 애착에서의 변화
> 자녀의 성장을 기뻐하는 한편 거부당한다는 느낌
> 직업을 갖지 않은 어머니들 : 자녀에게 의존을 강요하거나 자녀를 거부하는 경우 부정적인 결과 초래
-힘의 균형 변화
> 물리적 처벌이나 통제가 불가능해짐
> 부모의 권위에 대한 도전, 이전까지의 지도/통제 방식 수정
ㄴ. 또래 맥락
- 초점 이론 (focal theory)
: 청소년의 행동에 미치는 부모와 동년배의 영향이 연령에 따라, 해결해야 할 문제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론
> 동년배의 영향력은 15-16세 경에 최고조에 이름
- 부모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청소년들은 동년배 집단과도 긍정적인 상호작용
- 청소년-부모 관계의 질적 특성은 청소년의 행동에 미치는 동년배의 영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 동조성
: 개인의 태도와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정도
> 동년배 집단에 대한 동조는 청소년 초기와 중기에 가장 강하게 나타남
> 지나친 동조는 청소년의 자율성 발달을 방해. 특히, 동년배 집단이 반사회적일 때 일탈 청소년이 되기 쉬움.
ㄷ. 학교 맥락
- 학생들에게 관심을 갖는 교사
•민주적 상호작용 방식 사용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에 기초한 기대
•학생들에게 건설적인 피드백
- 교사의 기대는 학생들의 학업 수행을 증진시킴
> 자기충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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