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관련 진로/임상심리대학원

[임상] 2024학년도 전기 성균관대학교 임상심리 대학원 면접 불합격 후기

by here, happy 2023. 1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리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컨텐츠로 여러분께 찾아왔어요 ㅎㅎ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임상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었어요.

 

그래서 이번에 임상 심리 대학원 입시를 위해 달리고 달려왔습니다.

총 세 곳의 대학교를 지원했는데, 가장 빨리 지원하고 면접도 가장 먼저 봤던 성균관 대학교 입시 후기를 말씀드리려고 해요.

 

준비하면서 이쪽에 대한 정보가 정말 부족해서 어려움이 많았는데,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불합격 창,,,,,ㅜㅡㅜ

 

지원자 스펙

 

본격적인 후기를 남기기에 앞서, 혹시나 궁금해 하실까 하여, 저는 인서울 4년제  / 학점 4.22(4.5만점) / 교외 대외활동 1개 (H-점프스쿨 교육봉사) / 연구 경험 無 의 스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교내 활동으로는 심리 관련 프로그램에 다수 참여했습니다. 연구 경험이 있는게 대학원 입시에 큰 메리트라고 하는데, 저희 대학교에서는 학부생이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어요.

 

면접 방식

면접은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되었어요. 저는 지원자 4명에 면접관 3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 시간은 지원자 한명당 3분씩 총 12분씩으로 진행되었어요! 3분 안에 그 사람의 무엇을 보는 건가 살짝 의문이긴 했어요. 제가 경험했던 3분이라는 시간은 정말 1분같이 느껴질 만큼 짧았고, 준비기간이 조금 허무할 정도였어요..ㅎㅎ

 

면접질문

저희 조에서 받은 면접 질문은 따로 전공질문은 받지 않았고 '연구계획서에서 작성한 연구 주제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연구 계획서를 자기 힘으로 성실히 작성했다면 설명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던 질문이었어요!

 

전체적인 후기 

말씀드렸다시피,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는 불합격 했습니다! 

그렇지만 글을 쓰는 이유는 면접방식, 면접 질문과 같은 정보는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입니다.

 

사실 성균관 대학교는 지원하면서도 합격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했어요. 그 이유는 대학원 입시 설명회(?)와 같이 진행되었던 대학원 한마당 프로그램에서 제가 지원하려는 랩실이 타대생으로 1-2명 뽑는다고 하셨거든요... 내가 과연 그 1-2명 안에 들 수 있을지부터가 의문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준비 과정에서는 정말 열심히 임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지원자는 약 25-28명 정도 였습니다..! 경쟁률이 상당했죠..?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곳에 지원한게 후회가 되지는 않습니다. 처음 성균관대에서 면접을 보면서 제 부족한 점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고 이후의 다른 대학교 대학원 면접에서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거든요! 뭐든 최선을 다하면, 배우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합격하면 좋겠지만, 정말 바늘구멍인 임상심리 대학원 입학인지라 불합격 통보를 받고 쉽게 인정할 수 있었어요,,ㅎ

 

아무튼 여러분들에게 저의 후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파이팅 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