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관련 진로/임상심리대학원

[임상] 2024학년도 전기 이화여대 발달 임상 대학원 면접 후기 / 합격 후기

by here, happy 2023. 11.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리입니다.

저 드디어 대학원 합격했어요!! 사실 저의 2023년 한해는 대학원 진학을 위해 달려나갔던 일 년이라고 해도 손색 없을 정도로 공부를 굉장히 많이 했었어요. 그런 지금까지의 노력들이 빛을 발한 것 같아서 넘 기쁘고 행복해요,,!!

 

제가 이렇게 후기를 남기는 이유는 임상심리 대학원을 준비하면서 정보가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래서 입시가 끝나면 꼭 후기를 남겨야겠다고 다짐했었습니다.

 

저의 후기가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저는 인서울 4년대 대학생입니다. 타과생이지만 심리학과 유사점이 많은 학과인 아동학과 출신입니다. 학점은 4.22 로 지원했습니다.

 

먼저 대학원 진학을 위해 준비한 과정은 공부-서류준비-면접준비의 과정으로 나뉩니다.

 

먼저 공부는 매주 심리 논문을 읽으며 논문에 담긴 통계를 읽고 이해하는 연습을 했고, ap를 3회독 반복해서 읽으며 영어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이상심리학 심리치료 교재로 스터디 활동을 하며 공부 진행했었습니다.

 

그리고 이화여대를 위한 추가적인 공부로 이화여대해서 학부 수업할 때 쓰이는 발달심리학 책을 사서 일주일 조금 넘게 그책만 잡고 공부했었습니다. 한 2회독은 했던 것 같습니다.

 

서류준비는 크게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로 나뉘는데

 

마지막으로 이화여대 면접준비는 영어, 전공질문, 통계질문 순서로 진행됩니다.

영어는 면접실에 들어가기전에  3분동안 영어 지문을 읽고 면접장에 들어가서 읽은 내용에 대해 요약해서 이야기 합니다.

이후 전공 질문에 답하고, 통계질문에 답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게 영어 지문을 읽고 바로 면접장엔 들어가는 게 아니라 앞에 사람이 있으면 면접장 밖 복도에 있는 의자에 앉아서 몇분동안 기다려야해요. 저는 앞의 세 사람을 기다렸는데 기다리는 동안 읽었던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계속 머릿속에서 되내었습니다.

 

꼭 그렇게 해주세요!!

 

그리고 바로 전공질문을 받는데, 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질문을 받아서 아는 지식을 총동원해서 말했으나 답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질문을 제게 하셨는데 그것도 그와 관련한 질문이어서 또 잘 대답하지 못했었어요.

 

그러다가 한 면접관 분께서 그럼 시간이 없으니 통계 질문부터 할게요. 라고 하시면서  통계 질문을 받았습니다. 통계에 대한 답은 다행히도 잘 알고 있는 부분이라 잘 대답할 수 었었어요.

 

저는 이렇게 면접을 보고 인사드리고 나왔는데, 나오자마자 눈물이 나오더라구요. 내가 지금까지 공부한 많은 것들 중에서 딱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질문받다니, 너무 속상했어요. 그래서 여기도 끝이구나 하는 마음에 1층에 내려와 책상에 엎드려 울다가, 면접실에 신발을 두고 나온걸 생각하고 면접 안내해주시는 분께서 가져다 주시고,,  그랬습니다.

 

이화여대 면접이 제가 치렀던 면접 중에서는 가장 마지막 면접이라서

끝나고는 정말 후련한 마음이 들기는 했어요. 더 공부해도 답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공부하지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리고 대망의 합격자 발표날, 저는 전날부터 잠을 설쳤어요. 대답을 못해서 불합격할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합격하고 싶은 마음은 너무 컸었어서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기대를 갖게 되더라구요,,ㅎㅎ

 

제 기억으로는 한 세시쯤 나왔던 것 같은데, 심장 두근거리는 걸 느끼며 핸드폰으로 수험번호 입력하고 딱 확인했는데합격했다는 창이 떠서 진짜 소리질렀어요 ㅋㅋㅋㅋ

 

그래도 내가 열심히 한게 빛을 발하는 구나 싶던 순간이었어요.

 

제 생각엔 면접에서 점수가 조금 깎이긴 했지만 영어와 통계에 대한 대답은 잘 했었고, 서류를 정말 열심히 작성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중에서도 혹시나 면접을 잘 못봤다고 하시더라도, 대답을 못해도 붙은 사례도 있다는 용기를 드리고 싶었고, 서류 작성에도 최선을 다한다면, 결과에 분명히 좋게 작용하는 것 같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오늘 저의 후기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