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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 특정학습장애 (Specific Learning Disorder) :: 난독증, 읽기 손상 동반, 쓰기 손상 동반, 수학 손상 동반

by here, happy 2023.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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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특정학습장애에 대해 알아보고자 찾아왔어요!


특정학습장애란 정상적인 지능을 갖추고 있고 정서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능 수준에 비하여 현저한 학습부진을 보이는 경우를 말해요. 이러한 장애를 지닌 아동들은 흔히 읽기, 쓰기, 산술적 또는 수리적 계산과 관련된 기술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은 학업성적 부진, 낮은 자존감, 사회기술의 부족, 사회적 위축 또는 공격적 행동을 나타내게 되며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이에 학습장애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오늘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


특정학습장애의 DSM-5 진단기준에 대해 알아볼까요!


#특정학습장애 (Specific Learning Disorder) 진단기준
A. 학업 기술을 배우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이러한 어려움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아래에 열거된 증상 중 적어도 한 가지가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된다.
1. 부정확하거나 느리고 힘겨운 단어 읽기(예, 단어를 부정확하거나 느리며 더듬 더듬 소 리 내어 읽기. 자주 추측하며 읽기. 단어를 소리 내어 읽는 데 어려움이 있음)
2. 읽은 것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움(예, 본문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으나 읽은 내용의 순서. 관계, 추론 또는 깊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함)
3. 철자법의 어려움 (예, 자음이나 모음을 추가하거나 생략 또는 대치하기도 함)
4. 쓰기의 어려움 (예, 한 문장 안에서 다양한 문법적 • 구두점 오류, 문단 구성이 엉성함,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데 있어 명료성이 부족함)
5. 수 감각, 단순 연산값 암기 또는 연산 절차의 어려움(예, 숫자의 의미, 수의 크기나 관계에 대한 빈약한 이해, 한 자리 수 덧셈을 할 때 또래들처럼 단순 연산값에 대한 기억력을 이용하지 않고 손가락을 사용함, 연산을 하다가 진행이 안되거나 연산 과정을 바꿔 버리기도 함)
6. 수학적 추론의 어려움 (예, 양적 문제를 풀기 위해 수학적 개념. 암기된 연산값 또는 수식을 적용하는 데 심각한 어려움이 있음)

B. 보유한 학습 기술이 개별적으로 실시한 표준화된 성취도 검사와 종합적인 임상 평가를 통해 생활연령에 기대되는 수준보다 현저하게 양적으로 낮으며, 학업적• 직업적 수행이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는 것이 확인되어야 한다. 17세 이상인 경우 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과거 병력이 표준화된 평가를 대신할 수 있다.

C. 학습의 어려움은 학령기에 시작되나 해당 학습 기술을 요구하는 정도가 개인의 능력을 넘어서는 시기가 되어야 분명히 드러날 수도 있다 (예, 주어진 시간 안에 시험 보기, 길고 복잡한 리포트를 촉박한 마감 기한 내에 읽고 쓰기, 과중한 학업 부담)

D. 학습의 어려움은 지적장애, 교정되지 않은 시력이나 청력 문제. 다른 정신적 또는 신경학적 장애. 정신사회적 불행, 학습 지도사가 해당 언어에 능숙하지 못한 경우. 불충분한 교육적 지도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주의점: 4가지의 진단 항목은 개인의 과거력(발달력, 의학적 병력, 가족력, 교육력), 학교의 보고와 심리교육적 평가 결과를 임상적으로 통합하여 판단한다.

부호화 시 주의점: 손상된 모든 학업 영역과 보조 기술에 대해 세부화할 것.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 손상이 있는 경우 다음의 세부 진단에 따라 개별적으로 부호화할 것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읽기 손상 동반: 단어 읽기 정확도 / 읽기 속도 또는 유창성 /독해력
-쓰기 손상 동반: 철자 정확도 / 문법과 구두점 정확도 / 작문의 명료도와 구조화
-수학 손상 동반: 수 감각 / 단순 연산값의 암기 /계산의 정확도 또는 유창성 /수학적 추론의 정확도


#특정학습장애의 심각도
경도: 한 가지 또는 2가지 학업 영역의 학습 기술에 있어 약간의 어려움이 있으나 적절한 편의나 지지 서비스가 제공된다면(특히 학업 기간 동안), 개인이 이를 보상할 수 있고 적절히 기능할 수 있을 정도로 경미한 수준이다.

중등도: 한 가지 또는 2가지 학업 영역의 학습 기술에 있어 뚜렷한 어려움이 있으며, 그로 인해 학업 기간 동안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제공되는 집중적이고 특수화된 교육 없이는 능숙해지기 어렵다. 활동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학교나 직장, 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일부 동안이라도 편의와 지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고도: 여러 학업 영역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 기술의 심각한 어려움이 있으며, 그로 인해 대부분의 학업 기간 동안 집중적이고 개별적이며 특수화된 교육이 지속 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기술을 습득하기 어렵다. 가정, 학교, 직장에서 일련의 적절한 편의와 서비스를 제공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할 수도 있다.


#특정 학습장애의 유병률
- 학령기 아동의 경우 5~15%
- 성인의 경우 약 4%
- 읽기 곤란형 단독으로 나타나거나 또는 다른 학습장애와 동반하여 나타나는 비율이 전체 학습장애의 80%로서 가장 많음.
- 쓰기 곤란형은 다른 학습장애를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독립적인 유병률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음.
- 산술 곤란형은 단독으로 발생하는 비율이 전체 학습장애의 20%정도이고 학령기 아동의 1% 정도로 평가됨.


#특정 학습장애의 원인

출처: 금쪽같은 내새끼 (채널A)


- 학습장애에 대한 취약성은 상당부분 유전된다는 근거들이 보고되고 있음.
- 특정학습 장애는 감각적 또는 인지적 결함과 깊은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
>  대부분의 학습장애 아동은 읽기에 문제를 보이는데 이는 학습장애 아동이 다른 아동에 비해 소리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청각적 변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 후천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유발될 수도 있음.
> 불화가 심하고 아동을 신체적 또는 심리적으로 학대하는 가정환경에서 아동은 불안에 휩싸여 지적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학습 저하를 나타내게 됨.
> 자녀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면 학습장애가 유발될 수 있음.


# 특정 학습장애의 치료
- 학습장애에 대한 심리치료는 크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됨
1) 학습을 위한 기술을 가르치기
> 읽기, 산술, 쓰기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구체적인 학습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필요함.

2) 아동에게 심리적인 지지를 해주어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워주기
> 학습장애 아동이 흔히 보이는 수동성과 무기력감을 극복하고 동기를 유발하기

3) 학습장애 아동이 가정과 학교에서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자신의 생활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은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억제시키기 위해 리탈린, 덱세드린과 같은 중추신경 자극제가 사용되기도 함.
> 단, 이러한 약물은 과잉행동을 통제하여 어떤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데에는 효과적이나 학습장애를 치료할 수는 없음.





*참고문헌
>  현대 이상심리학 - 권석만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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