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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아동상담

[아동상담] 아동상담의 특징,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들, 부모상담, 아동상담실의 구성

by here, happy 2023.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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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의 특징
- 현실판단이 미숙, 자기중심적
- 미숙한 인지, 정서조절 및 대처능력
- 불안, 고통, 좌절에 대한 인내가 부족
-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
- 상담동기의 부족
    
#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들
1. 내재화 문제행동 vs 외현화 문제행동, 기타문제 (Archenbach & Rescola, 2000)

2. DSM 5에서 관련 진단

3. 구체적인 문제들
• 강박행동
• 끔찍한 사건의 경험 후 이를 심리적으로 재경험
• 의학적인 문제없는 신체 증상, 지나치게 어떤 대상(장소) 등을 무서워함
• 호흡곤란과 함께 죽을거같은공포를경험
• 우울-조증 상태의 반복
• 수면문제,섭식문제,배변문제
• 유치원이나 학교의 등교 거부
• 게임중독
• 적응상의 문제들: 부모의 이혼, 사별, 왕따 등
• 의학적인 문제들로 인한 secondary psychological problems




#아동상담 시 고려사항
1. 문제의 심각도
• 예방적 차원의 개입:심리평가, 단기 자문 및 교육
• 상담적 개입
> 아동에 대한 개입
> 부모교육및자문
• 부모상담
> 부모지지집단

2. 상담자-내담자 관계 형성 방식
• 아동이 견딜 수 있는 좌절감의 정도를 인식
• 아동의 감정을 진정시켜야
• 심리적 거리두기와 따라가기
• 점진적 긍정적 치료 / 작업 동맹(therapeutic/working alliance)
> 치료 동맹: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형성되는 강력한 유대관계

3. 치료 동기 유발과 치료 목표 설정
1) 문제파악
> 아동의 행동, 놀이, 부모 및 교사의 보고, 심리평가 결과 등을 종합

2) 문제에 대한 접근
> 문제에 대한 인식이 없을 때- 장점언급, 상담 시 얻을 수 있는 이점 ➔ 문제에 대해 구체화
> 문제에 대한 인식이 있을 때- 구체적으로 다루어 상담 동기를 유발
> 은유의 활용

3) 치료목표의 설정
- 개별 아동의 상태에 맞게 구체성을 다르게
ex.  ‘두 달 안에 친구 두 명 사귀기‘ vs ‘유치원에 즐겁게 다니기’
- 필요하다면 보상계획 세우기

4. 놀이의 치료적 특성
1) 치유
• 감정의 인식, 정화
• 상담자의 모방- 새로운 대처방식의 학습
• 사회적 기술의 습득

2) 통제감과 자존감의 향상



# 양육자 역할의 중요성
1.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
• 지금까지 내담아동이 어떤 심리적, 물리적 환경에 놓여있었을지에 대한 이해

2. 부모의 성격, 정신병리의 이해
• 부모의 기질 및 성격에 대한 이해
• 아동과의조화의적합성
• 우울, 불안, 둔함, 충동 조절 등의 issues 고려

3. 상담 목표에 대한 부모의 협조

4. 부모상담
• 아동의 상담진행에 따른 부모교육
• 부모의 심리적 문제에 맞춘 부모의 개인상담



# 부모상담에서 다뤄야 할 내용
1. 부모 평가
> 아동의 발달력, 부모의 원가족, 부부의 marital harmony

2. 부모 지지, 긍정적 관계 형성
• 상담하러 오기까지 힘들었을 부모를 지지, 격려
• 문제해결의 조력자

3. 상담에 대한 교육과 구조화
• 상담자가 보는 아동 문제에 대한 이해의 틀 공유
• 개입 계획, 과정을 대략적으로 설명
• 부모의 역할에 대한 안내

4. 자녀 양육방식과 행동 수정방법 교육
• 아동의 문제행동 수정에 효과적인 방법을 교육
• 영유아의 경우 행동수정 원리가 매우 효과적
• 부모 양육방식, 놀이행동에 대한 피드백

5. 부모의 심리적 문제, 부부 및 가족문제에 개입
• 간단한 정보제공과 피드백으로 해결될 주제가 아니라면, 별도의 개인상담 권유
• 부모가 아동의 변화를 수용할 수 없을 시, 아동의 치료적 변
화가 퇴보할 수 있음



#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 성장의 촉진자
> 모범이 되는 상담자
> 아동 상담 기법들에 대한 숙지

# 아동상담실
1. 기본 구성
• 방음, 냉/온수가 나오는 수도
• 커튼이 있는 창문
• 따뜻하고, 청소가 쉬운 바닥과 벽
• 녹음시설, 일방경

2. 벽지와 바닥
• 따뜻하고, 안정감을 전달할 수 있는 색상과 무늬
• 더럽혀도 쉽게 바꿀 수 있는 재질

3. 집기류
• 안전하고 견고한 것
• 낮은탁자
• 선반 및 놀이교구장
    

4. 놀이도구의 선택 기준 (Landreth, 1991)
• 아동과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돕는 놀이도구
• 폭넓은 감정을 표현하게 해주는 놀이도구
• 실생활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놀이도구
• 제한점에 대한 현실검증이 가능한 놀이도구
• 긍정적인 자기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도구
• 자기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도구
• 자기통제력 발달을 돕는 놀이도구
    
5. 아동상담실에서의 놀이도구
• 실생활 놀이도구
• 인형가족/집, 아기 인형
• 학교/유치원/병원
• 교통수단
• 시장놀이
• 소꿉놀이
• 구조대
• 공격성을 표출할 수 있는 도구
• 무기류: 총, 칼, 화살, 방패
• 군인
• 각종 동물 인형
• 찰흙, 지점토 등
• 게임놀이 도구

• 승리의 결정요인: 신체적 기술, 전략, 우연 게임
• 치료적 목적: 대화, 자아 향상, 사회화
• 같은 도구라도 다른 목적으로 활용가능

• 논란이 되는 장난감: 총, 책, 물감 등
> 을 공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동의 마음에 따라 달려있기 때문에 무작정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 은 아동의 다른 놀이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비치해두지 않는 편이긴 하지만, 책의 내용이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경우 책을 비치해두어 해당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유도할 수 있기도 함.
> 물감은 보통 놀이실에 두긴 하지만 adhd아동에게 제공했을 경우 다른 놀잇감에도 물감이 묻거나 놀이치료실이 오염될 가능성이 높고 이에 치료자도 놀라고 아동도 놀라고 불안해 할 수 있으므로 이때는 제시하지 않음.

*본 포스팅은 동덕여대 아동학과 강지현 교수님의 아동상담 수업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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