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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이야기 Psychology/아동상담

[아동상담] 아동상담에서의 부모 상담 / 부모 면담 / 부모 교육 (초기 - 중기 - 후기)

by here, happy 2023.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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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면담 시 고려할 점

1. 아동 치료에 대한 부모의 욕구, 감정, 기대 등에 대해 공감적 이해, 존중

 > 아동의 문제로 인한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감안.

 

2. 부모의 특성에 맞는 개별적인 부모교육 실시

> 부모의 연령, 교육수준, 인지능력 및 상황 이해 능력을 고려해야함. 

> 부모의 심리적 건강상태

> 자녀 문제에 대한 인식 정도


 

#부모 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초기 (4가지)

1) 치료에 대한 구조화 (orientation)

- 내담 아동의 문제에 대한 부모의 궁금증을 설명해 줌.  > 아동 문제의 원인, 치료 가능성, 치료 기간 등에 대한 궁금증 해소- 치료방법과 과정에 대해 알려줌.- 심리치료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를 하도록 교육- 심리치료의 구체적인 절차를 알려줌. > 치료 기간, 치료에서 이루어지는 것 등 > 부모가 치료에 협조적인 태도를 갖도록 도움. 

 

2) 긍정적인 관계 형성 

 > 부모님께서 아이를 치료실로 데려오는 것이기 때문에 공들여야 하는 부분.- 부모의 감정, 생각, 욕구 등을 따뜻하게 수용하고 공감적으로 이해해주기.- 부모가 자기노출의 심적 여유가 생길 때까지 기다려주며 정서적으로 지지해주기.- 부모의 정서적 고통 완화에 집중하기- 필요 시, 부모의 개인 상담 혹은 심리 치료를 제안하기 (대신 아동상담자 본인이 하면 안됨. / 이중관계를 맺으면 안되기 때문임 & 심리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게됨)

 

3) 부모의 스트레스 감소시키기 (자녀 양육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대한 정보를 주며 격려하기)

- 하루 중 일정한 시간, 부모 자신만의 시간 갖기- 다른사람들로부터 사회적 지지 받기.- 바람직한 생활 습관  > 양육자의 일상을 체크해야함 (취침시간, 식사, 개인시간 등) / ex. 양육자가 잠을 못자면 아이를 받아줄 여유가 없음.- 긍정적인 생각- 분노 감정을 효과적으로 다스리는 방법을 배워 실천하도록 하기-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지지집단에 참여토록 하기- 전문가의 도움 받기

 

4) 아동과 좋은 관계 맺는 방법을 교육하기

- 긍정적인 관심과 격려 - 긍정 언어 표현, 신체적 접촉- 자녀의 자존감 높이기 > 강점/ 자원 발견, 정서적 지지와 승인, 성취, 대처 > 자녀가 가진 강점이나 자원을 이야기 하도록 하기 > 자녀가 잘 할 수 있을 법한 행동을 시키고 이에 대해 칭찬하기.-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기 > 신체적 특성, 건강, 성격, 적성, 흥미, 지능 등  

 

- 놀아주기 -> 특별 놀이시간- 칭찬과 보상주기 > 보상을 통해 아동이 하기 어려워 하는 행동에 대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음. > 아동에게 보상이 되는 것을 확인하기 > 처음에는 흔히 일어날 수 있는 행동에 보상하기 > 보상에도  변화가 필요함. (주기적으로 보상은 달라져야 함)

 


2. 중기 (5가지)

1) 부모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의 수정

 - 완벽주의 / 일류주의 가치관 수정하기 ( 만약 부모에게 완벽주의나 일류주의 가치관이 있다면)

  > 부모의 완벽주의나 일류주의 가치관은 아동으로 하여금 불안, 강박적 경향, 자기비하, 우울감을 초래하기 때문임.

 - 부모의 잘못된 생활방식 수정

  > 아동의 모방학습 과정으로 이어짐

  > 감정을 다루는 방식, 갈등을 조정하는 방식, 삶을 대하는 방식 

  ex. 만약 부모가 화가 났을때 물건을 던지는 등의 폭력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다룬다면? 자녀는 이를 모방할 가능성이 높음.

 

2) 양육방식 및 의사소통 방식의 개선

 -  자녀을 충분히 수용하면서도 부모가 적절히 통제하는 민주적이면서도 권위적인 방식이 가장 적절함.

 -  아동의 연령, 성격특성에 따라 적합한 양육방식을 고려

 -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식: '다름'인정, 존중, 이해, 타협, 공감, 나 전달법

나 전달법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 지금의 상황/행동
- 그로인한 나의 감정
- 상대에게 바라는 것

나 전달법의 예시
ex) 엄마가 전화를 받는데 자녀가 시끄럽게 해서 방해되는 상황

- 나-  전달법
: "엄마가 전화를 받는데 너가 그렇게 큰소리로 말하면 전화가 안들려 답답하구나. (상황과 그로인한 나의 감정)
엄마가 전화할때 조용히 해주면 좋겠네." (상대에게 바라는 것)


cf. 너 - 전달법
: "엄마 전화 받는데 (너) 조용히 못해? 조용히 안하면 혼날줄 알아."

 > 상대방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상대방을 금지하거나 허용하는 식의 전달법

3) 가족 문제와 갈등의 해결

- 갈등 해결방법 (문.제.해.결.사)

 > 가족 각자의 서로 다른 욕구를 명확히 정의 (문)

 > 가능한 해결책을 모두 생각하기  / 이때, 대안에 대한 평가나 비난은 금물! (제)

 > 각 해결책들의 장단점 평가 (해)

 > 결정된 해결책을 실행하기 (결.사)

 > 일정 기간 후 평가 / 만족스럽지 않다면 다시 시작 

 

- 부부 대화법

>듣기: 경청/ 짐작이나 추측은 금물/ 동의하는 부분에 대해 맞장구 등의 긍정적 반응하기 / 정서적 부분에 이해하고 공감하는 반응하기

> 말하기: 즐겁고 긍정적 내용의 대화 / 고마워 미안해 수고했어 / 명령이 아닌 제안 / 비난이 아닌 '나 전달법'으로 감정을 전달하기 / 분노 폭발을 자제하기 / 배우자의 약점을 지적하는 것은 금물

 

4) 화와 분노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

-  화가 날 수 있음을 인정하고 감정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

-  분노가 극에 달할 때 취할 조치를 미리 생각해두기

 

 - 왜 화가 났는지 탐색하기

-  Trigger (화를 확 터뜨리게 한 무언가) 찾기

 

- 극심한 분노가 가라앉은 다음, 빠른 시간 내에 대화

- '나 전달 법'으로 분노 감정 표현

 

- 만약 아동의 반복되는 잘못으로 인한 화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서로 납득할 수 있을 때까지 대화하기

  > 아이와 크게 싸우고 나서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이  덮어버리는 것은 아이에게 굉장히 좋지 않음.

(-) 화와 분노를 잘못 다루는 방법 
 > 화가 나는 즉시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 던지기
 > 분노를 약자에게 돌려 풀기 (자녀에게)
 > 예전 일을 들추기

 

5) 행동 수정 방법 교육: 보상과 처벌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a. 보상 활용하기

 - 아동의 특성에 맞는 보상계획 설정

 - 다양한 보상 사용 (ex. 개별적인 보상, 집단 보상) 

 - 외적인 보상에서 내적인 보상으로의 이동 ( 용돈, 장난감 -> 관심, 칭찬, 보람, 부모와의 놀이시간) 

 

b. 교육적인 처벌하기

 - 긍정적인 관계 형성 후 처벌 사용

 - 처벌 사용 전 보상기법을 사용 ( 병행 or 처벌 < 보상)

 - 처벌보다는 아동의 권리를 빼앗거나(부적처벌) 벌점 부과(정적처벌) 사용

 - 일관성 있는 처벌 ( 부모의 감정에 따라 처벌을 결정해서는 안됨)

 - 분노가 가라앉은 다음 처벌

 - 사람에 대한 처벌이 아니라 행동에 대해 처벌해야함.

 - 타임아웃 - '생각하는 의자' 활용

 

c. 행동 계약 맺기

 - 외부의 힘에 완전히 통제 당한다는 느낌을 줄임 - 아동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참여하고 책임을 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 구체적인 내용을 기록  > 잘 보이는 곳에 붙이고 매일 평가  > 보상의 약속은 빠른 시일 안에 반드시 지킬 것 -> 아동이 신뢰감을 갖고 행동 수정에 동참하게 됨.

 


3. 후기 및 종결

1) 긍정변화의 가속화 및 유지

- 치료 종결에 따른 아동의 감정적 변화와 대처

 > 치료자와의 이별에 대한 부모의 입장 

 ㄱ.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안도감.

 ㄴ. 앞으로에 대한 불안감. -> 안도감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잘 해낼 것이라고 격려해주기.

 

- 재발방지 회기의 운영

 > 개선 요인(효과를 가져온 요인) 찾아보기 

 > 상담을 통해 새롭게 익힌 것을 다시 점검

 > 끝나고 나서 예상되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대한 대처 시나리오 작성해보기

 

2) 치료 종결 후 아동에 대한 부모의 염려에 대한 교육

 - 대처교육을 통한 부모의 양육 효능감 관리

- 치료자의 자문

- 다시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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