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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성격강점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와 정서조절 양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신정원, 현명호 (중앙대 심리학과), 장효

by here, happy 2022.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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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제목: 대학생의 성격강점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와 정서조절 양식이 대학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 신정원, 현명호 (중앙대 심리학과), 장효정(한양대 구리병원 정신의학과)

 

키워드: 성격강점, 자기조절, 신중성, 스트레스 대처 전략, 정서조절


 

서론

-성격감정 분류체계 ( VIA: Classification of Character Strength and Virtues)
: 지혜, 인간애, 용기, 절제, 정의, 초월성과 같은 여섯개의 핵심 덕목을 포함 & 각 덕목은 3~5개의 하위 강점을 가짐.

> 성격강점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이 전체 성격강점을 아울러 적응과의 관련성을 살폈기 때문에 성격강점의 각 덕목들이 적응과 세부적으로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또한 어떤 덕목이 적응과 더 큰 관련성을 갖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가 매우 적음.

> 6개의 핵심 덕목 중에서 절제덕목은 우리가 너무 지나치지 않고 중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요소로 개인이 원하는 욕구를 적절하고 합당한 방식으로 드러내개 하는 힘이며, 적응과 관련성이 높음.

>절제 덕목의 4가지 하위덕목: 용서, 겸손, 자기통제, 신중성
>> 이 중에서도 특히 자기통제와 신중성이 적응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음. (용서와 겸손 강점은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련성이 아직 충분히 보고되지 않음)
>> 자기통제: 지향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충동, 욕구,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으로 현실적인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 성격강점
>> 신중성: 유연한 접근방식을 통해 여러 개의 다른 목표와 결과들이 잘 조화되도록 함/ 매사에 침착하게 불필요한 위험과 실패를 회피하고 추구하는 목표를 실현하도록 돕는 긍정적 성품


BUT 이러한 성격 강점 요인과 대학생활 적응간의 관계는 다른 부가적인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성격강점 요인은 특질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빠른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어려움.

∴ 성격관점과 적응 간의 관계를 매개할 수 있는 부가적 요인을 찾는다면 성격강점이 가지는 단점을 보완해 적응이 더욱 향상되도록 도울 수 있음.

정서조절과, 스트레스 대처 전략이 적응을 위한 중요한 조절 전략이 될 수 있음.
> 여기서 스트레스 대처 전략은 문제가 있는 상황과 시기에 굉장히 민감한 반면, 정서조절은 상황에 의존적이지 않다는 점에서 서로 다름.
> 정서조절: 긍정적, 부정적 정서를 증가 혹은 감소시키고자 하는 개인의 노력으로 정서 자극 상황에서 유연하게 반응하여 정서를 균형있게 조절하는 능력
> 스트레스 대처 전략: 스트레스로부터 받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개인적인 노력

기존의 연구들 살펴봤을 때,
> 성격강점 수준이 높을수록 다양한 스트레스 대처를 활용하며 학교 만족도도 높은것으로 확인됨
+) 성격강점 -> 스트레스 대처 (효과 있음) / 스트레스 대처 -> 성격강점의 증가 (연구결과 미미)
>정서조절 역시 성격강점과 관련됨. 자기통제 능력이 우수한 개인은 분노를 잘 조절하고, 뛰어난 공감을 보임
+) 반대로 정서 조절이 성격강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찾아보기 어려움.

"성격강점으로서 절제 덕목의 하위 강점인 자기통제와 신중성은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 변인으로 고려된다. 그러나 성격강점과 적응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보는 연구가 대부분임"


가설
1. 스트레스 대처는 성격강점(자기통제 / 신중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2. 정서조절은 성격강점(자기통제 / 신중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재료 및 방법

1. 연구대상 선택 및 선택 기준
> 서울, 경기 및 강원에 소재한 대학에서 심리학 전공 혹은 교양과목 수업을 듣는 남녀 학생 676명 대상으로 2013년 5월 한달동안 징행됨
> 남자 215명(34%) , 여자 426명(66%) / 평균연령 만 20.71세


2. 연구도구
1) 자기보고형 성격적 강점 척도
- 250문항의 성격강점을 나타내는 문항 중 절제덕목의 자기통제와 신중성을 측정하는 20문항을 발췌, 이용
- 자기통제와 신중성은 동일한 상위요인인 절제 덕목 내에 해당하기 때문에 서로 높은 상관을 갖지만,
자기통제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다양한 심리적 측면들을 얼마나 잘 통제할 수 있는가와 관련되는 반면 신중성은 장기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위해 유연하고 침착하게 위험을 피하고 조심스럽게 정보를 살피는 것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차이를 가짐.
- Likert 4점 척도 / 점수가 높을수록 각 성격강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것임

2) 대학생활 적응 척도
- 총 67문항 중 학업적 적응과 개인-정서적 적응을 측정하는 39문학을 사용함.
- Likert 5점 척도 /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이 긍정적인 것임.

3) 스트레스 대처방식
- 적극적 대처로서 문제중심 대처와 사회적지지 대처, 소극적 대처로서 정서중심 대처와 소망적 사고의 총 4개 요인을 포함하고 있음.
-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적극적이며 긍정적임.
- 스트레스 대처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전체 점수를 사용함.

4) 정서조절 양식
- 총 25문항의 자기보고형 척도로, 정서조절에서의 능동적 양상, 지지 추구적 양식, 회피-분산적 양식의 3개 하위 요인을 포함하고 있음.
-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어있음/ 점수가 높을수록 능동적으로 정서조절을 하는 것임.

3. 분석방법
- SPSS 20.0판을 사용함.
- 기초적 자료를 위한 기술통계를 실시
- 연구모형 검증을 휘해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함
-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조합을 이용한 매개변인 분석방법을 사용함.

결과

1. 각 변인의 평균, 표준편차, 변인 간 상관관계 - 성격강점과 스트레스 대처, 정서조절, 대학생활 적응 간에 유리한 정적 상관이 확인됨.
- 전체적으로 대학생들은 중간 정도의 적응수준을 유지하며, 성격강점으로서 자기통제와 신중성을 중간정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

<자기통제 강점, 스트레스 대처, 대학적응 매개>



1단계. 자기통제 강점(독립)-> 스트레스 대처(종속): 유의한 효과를 가짐
2단계. 자기통제 강점(독립)-> 대학생활 적응(종속)을 유의하게 예측함
3단계. 자기통제 강점(독립) -> 스트레스 대처(매개) -> 대학생활 적응(종속)
+) 2단계에서보다 3단계에서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자기통제 강점의 영향력이 감소함 (스트레스 대처 효과의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함)


<신중성 강점, 스트레스 대처, 대학적응 매개>



1단계. 신중성 강점(독립)-> 스트레스 대처: 유의한 효과를 가짐
2단계. 신중성 강점(독립) -> 대학생활 적응 :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함
3단계. 신중성 강점(독립) -> 스트레스 대처 (매개) -> 대학생활 적응(종속)
+) 2단계에서보다 3단계에서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신중성 강점의 영향력이 감소함 (스트레스 대처 효과의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함)



3.정서조절의 매개효과
<자기통제 강점, 정서조절, 대학적응 매개>


1단계. 자기통제 강점 (독립) -> 정서조절(종속): 유의하게 설명함
2단계. 자기통제 강점 (독립) -> 대학생활 적응(종속): 자기통제가 대학생활적응을 유의하게 예측함
3단계. 자기통제 강점(독립) -> 정서조절 (매개) -> 대학생활 적응(종속)
+) 2단계에서보다 3단계에서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자기통제강점의 영향력이 감소함 (정서조절의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함)

<신중성 강점, 정서조절, 대학적응 매개>



1단계.신중성 강점(독립)-> 정서조절(종속): 유의
2단계. 신중성(독립)-> 대학생활 적응(종속): 유의
3단계. 신중성(독립)-> 정서조절(매개)-> 대학생활적응(종속) : 대학생활에 신중성 강점과 정서조절이 각각 유의한 효과를 가짐.
+) 2단계에서보다 3단계에서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신중성 강점의 영향력이 감소함 (-> 정서조절이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함)

 

고찰

논의점
1. 자기통제와 대학생활 적응 / 신중성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가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
2. 자기통제와 대학생활 적응 / 신중성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이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

의의
1. 자기통제와 신중성 강점이 대학생활 적응을 유의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강점을 발견하고 계발하도록 돕는 것은 적응적인 대학생활에 도움이 될 것임.
2. 자기 통제와 신중성의 성격강점을 충분히 갖추지 못했을 경우 스트레스 대처와 정서조절의 간접적인 효과를 통해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음.

제한점
1. 절제덕목 이외의 다른 성격강점이 적응에 미치는 추가적인 과정도 확인할 필요가 있음.
2.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적응, 정서적 적응만을 고려했으나 향후에는 대인관계 갈등이나 경제적 문제 등을 포함한 보다 광범위한 대학생활 적응에 초점을 두어 연구할 필요가 있음.
3. 대학시기뿐만아니라 전 발달 과정에서의 적응 관련 변인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함.
4.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제안을 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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