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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김지선(서초심리상담센터 놀이치료사), 정상신(단국대 특수교육과 교수)

by here, happy 2022.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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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김지선(서초심리상담센터 놀이치료사), 정상신(단국대 특수교육과 교수) - 특수교육논총, 2020

<주제어> : 인지행동 놀이치료, ADHD, 주의집중, 자기통제, 또래관계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연구이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ADHD로 진단받은 아동 중 정상범위의 지능을 가졌으며 중복장애가 없고 다른 중재를 받은 적이 없는 아동으로, 독립변인인 인지행동 놀이치료 종속변인인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의 기능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였고, 한 회기 당 40분씩 주 2회, 총 1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 연구결과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자기통제력 및 또래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구조적이며 직접적 지도와 목표 지향적이라는점이 비교적 단기간에 ADHD 아동의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초등학교 교사들이 가장 지도하기 힘든 학생들 중 하나로 ADHD 장애를 지닌 아동을 들 수 있다.
- ADHD의 핵심증상은 부주의과잉행동-충동성으로 DSM-5에 의하면 12세 이전의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며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출현율은 아동의 5%이며 성인의 2.5%라고 보고됨.
- ADHD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주 증상 이외에 이차적인 사회적 부적응 및 정서적 어려움들이 수반되어, 학령기에 ADHD가 치료되지 않으면 70~80%가 청소년 ADHD나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고, 10~60%는 성인기에 반사회적 행위와 물질남용과 같은 중독으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ADHD를 질병으로 인지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음.

-ADHD 아동은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즉 각적인 반응을 추구하는 행동상의 결함을 보이게 된다.
- ADHD 증상으로 인해 가정과 학교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로 인해 대인관계 장애, 불안 장애를 갖기 쉽고, 손상된 자아상을 갖게 되며, 우울증상을 나타내는 등 정서적인 어려움을 수반하게 된다.
- 아동에 대한 종단적 연구 들은 이러한 아동들이 청소년기나 초기 성인기에도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 학습장애, 낮은 자 존감, 품행장애 등 행동적, 정서적, 학업적, 사회적 문제를 동반하며, 반사회적 행동과 약물남용 의 위협성이 증가한다고 보고하고 있음.
> ADHD 아동들의 증상을 경감시켜서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적절한 조기 중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함.

- 부정적 또래관계를 감소시키고 친사회적인 행동을 증가시켜 학업 수행을 높이고 사회적 정보처리일반적인 사회적 행동 증가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훈련 이 필요하다.
> 충동문제 를 갖는 아동과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개입
: 인지행동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사회기술훈련 순으로 이루어짐.

- 행동치료 기법은 아동의 내적 동기보다 외적 행동에 더욱 치중하여 사회적인 행동이 증가되더라도 그에 따르는 보상이 없는 경우 효과가 지속되지 못한다는 제한점이 있음.
- 인지행동 프로그램은 현재 증상을 일으키는 행동과 사고에 초점을 맞추어 이러한 악순환을 차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고와 태도에 개입하여 중재함.
> 치료적인 접근을 통하여 아동이 익히는 기술이 일반화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인지행동 프로그램은 많은 잠재력을 갖게 됨.

- 아동은 자신의 느낌과 사고, 입장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아동을 위한 접근으로 놀이치료가 적용되어 옴.

> 놀이치료는 유아 및 아동의 문제를 다루기에 가장 발달적으로 적절하고, 아동의 내재적 문제와, 외현 적 행동 문제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세상을 살아가는데 기본적 으로 필요한 기술을 배워 사회적 능력 증진과 더불어 성취감과 자율성을 발달시켜 자아 존중감 을 향상하고 아동의 내재된 속상한 감정을 해소시키고 갈등해결을 할 수도 있다.

-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인지행동치료와 놀이치료를 통합한 치료기법임./ Knell(2001)이 개념화함
> 인지이론과 행동이론을 기초로 하여, 인지적 중재, 행동적 중재를 놀이치료 속에 통합시킨 접근방법으로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다양한 놀이와 게임을 활용함.
> 인지행동적 개입전략은 다양하지만, 전형적인 방법으로는 역할놀이, 모델링, 행동수반성 등행동적 개입 적응적 행동과 관련이 있는 부적응적 신념의 증거를 찾아 대안적인 방법을 탐색하고 결과를 검토하는 인지적 방법이 사용됨.
>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동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각 아동들이 갖고 있는 문제적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게 접근하여 그 효과를 높일 수 있음.

2. 연구문제
1)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방법

1. 연구방법
본 연구의 대상아동: 서울 OO초등학교에 다니는 4학년 남학생으로 ADHD로 진단받은 아동

구체적인 대상 아동 선정 기준
1) 소아 정신과 전문의로부터 ADHD로 진단받은 아동
2) 주의집중 또는 행동문제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3)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4) 지적장애를 갖고 있지 않은 아동
5) 위의 어려움과 관련하여 놀이치료 경험이 없는 아동
6) 연구에 참여하는 것에 부모가 동의한 아동

선정 기준에는 부합되나 부모의 연구 참여에 부담을 느껴 연구 시작 직전 고사하거나 물리적 거리 또는 시간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최종 참여하기로 결정된 아동 1명을 선정하였으며, 구체적인 특성은 <표 1>과 같음.

 

2. 측정 도구

1) 주의집중력 검사도구

(1) 단축형 코너스 평정 척도(Abbreviated Conner’s Parent-Teacher Rating Scales-Revised: ACRS)
- 주요 증상이 되는 ADHD 아동의 행동적 문제를 Conners(1970)가 93문항으로 제작한 내용을 Goyette, Conners와 Urich(1978)가 10문항으로 축약하고 개정한 것을 오경자와 이혜련(1989)이 번안한 검사이다.
- 이 척도는 4점 척도로 0~3점까지 구성되어 있음/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수를 산출/ 점수의 범위는 0~30점
- 점수가 클수록 문제행동의 심각성을 나타내며 총점이 16점을 넘을 경우 주의력 문제를 의심할 수 있음.

(2) 주의집중 검사
- 곽소영(1998)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도구로 선택적 주의집중력지속적 주의집중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25문항)
> 선택적 주의집중력에는 하위 문항으로 색깔 알아맞히기 8문항 (바탕색과 속에 새겨진 글자의 색을 분별하여 말하는 것)
> 지속적 주의집중력에 속하는 듣고 대답하기 10문항, 듣고 찾기 7문항

2) 자기통제력 검사도구

(1) 자기통제력 평정척도(Self Control Rating Sczles: SCRS)
- Kendall과 Wilcox가 초등학교 학생들의 자기통제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1979년에 개발/ 양명희(1988)가 번역한 것을 사용
- 행동적 자기통제인지적 자기통제를 측정하는 33개 문항으로 구성 (하위영역은 충동성 감소 13문항, 자기통제력 10문항, 주의집중력 10문항으로 구성)
- 교사나 부모가 평정하는 것으로 1점(자기통제가 높다)에서 7점(자기통제가 낮다)로 평정하도록 되어있음/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기통제력 부족함을 의미/ 신뢰도는 .84, 내적 합치도 Cronbach의 α는 .98이다.
- 자기통제력의 향상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통제력 평정척도(SCRS)의 점수를 부모가 평정한 것을 사전, 사후검사로 사용함.


(2) 충동성 검사(MFFT: Matching Familiar Figure Test)

- 아동의 자기통제능력을 측정을 위하여 Kagan(1965)이 제작한 충동성 검사를 사용
- 비슷한 그림 맞추기 검사로, 2개의 연습문제와 12개의 본 문제를 포함한 총 14개 문항으로 구성
- 본 연구에서는 MFFT 의 최초선택 반응시간오류의 수를 검사하여 충동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3) 또래관계 검사도구

(1) 사회적 기술 평정 체계(Socila Skills Rating System: SSRS)
- Gresham과 Elliott이 개발하고 제작한 도구 / 3세~18세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함/ 질문지의 형식
- SSRS는 부모용, 교사용, 자기보고 등 3가지이며 연령별로 사용하도록 되어있음. / 이 연구에서는 부모용만 사용
> 부모용은 협동, 책임감, 자기주장, 자기통제 4요인으로 분류되고 총 38문항이며 만점은 76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기술이 좋은 것으로 간주됨
>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는 .82로 나타남.

(2) 또래관계 기술척도
- 본 연구에서는 양윤란, 오경자(2005)가 초등학생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또 래관계기술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래관계기술의 하위요인은 주도성, 협동/공감의 두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점수가 높을수록 또래관계 기술이 좋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연구절차
- 연구 기간: 2019년 9월 4일 ~ 10월 26일까지
- 총 16회기/ 주 2회, 한 회기는 40분/ 각 회기의 주제에 맞는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
- 연구 장소: S시의 기관 치료실
- 프로그램의 진행은 본 연구자가 직접 실시함.

-구체적인 절차는 <표 2>와 같다.


4. 인지행동 놀이치료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아래의 프로그램들을 바탕으로 재구성 됨.
> 정숙영(2006)이 재구성한 Schaefer Reid(2001)의 ‘Game Play
> Kaudson과 Schaefer(2001)의 ‘101 Favorite Play Therapy Techniques’ 놀이 중심의 자기통제 훈련 프로그램
> 김광웅, 유미숙, 이소연(2006)이 번역한 Kaudson과 Schaefer(2001)의 ‘101 MORE Favorite Play Therapy Techniques’의 놀이치료기법
> ADHD 아동을 돕기 위한 Lara Honos-Webb(2010)의 부모와 함께하는 인지행동수정 훈련 프로그램
> 서경희(1996)가 재구성한 Braswell Bloomquist(1991) 의 8-12세의 ADHD 아동을 위한 클리닉용 인지적 행동치료 프로그램
> Camp와 Bash가 만든 Think Aloud 훈련과 김도연(2003)의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
> 집단게임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적응도에 미치는 영향(김학래, 2003)
> 놀이 중심의 자기조절 능력향상 프로그램(이미나, 2011) 등

- 이를 20년 경력의 놀이치료 경험을 갖고 있는 교육학 박사인 놀이치료 전문가와 특수교육 전문가 2인에게 프로그램의 회기별 진행 구성이 적절하지, 활동 내용이 회기의 목표 달성과 관련이 있는지, 전체 회기의 구성이 적절한지 등의 검증을 거쳐 수정 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만듦.

- 전체 프로그램은 총16회기로 구성함
> 1회기 ~ 2회기: 아동과 관계를 형성하는 친밀감 형성 단계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서로를 알아갈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
> 3회기 ~ 4회기: 행동 억제 훈련을 통해 충동적인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 5회기 ~ 8 회기는 자기 인지 및 타인 인지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익혀 또래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
> 9회기 ~ 15회기: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본질적 요소에 집중하고 주의를 지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
> 16회기: 종결단계 - 그 동안의 프로그램을 되돌아보고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

- 이 연구는 1명의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주 2회로 8주 동안 16 회기의 인지행동 놀이치료를 실시

- 전체 프로그램의 활동과 활동의 목표 및 활동의 구성 근거가 된 선행연구 등 구체적인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 내용 <표 3>과 같다.


-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구조는 <표 4>와 같다.


-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은 <표 5>와 같다.

5. 자료처리

본 연구는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자기통제력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를 처리하였다.

1) 대상아동의 주의집중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 단축형 코너스 평정척도, 주의집중검사를 사전, 사후로 진행하여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2) 대상아동의 자기통제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 자기통제 평정척도, 충동성검사를 사전, 사후로 진행하여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3) 대상아동의 또래관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 부모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체계, 또래관계기술 척도 검사를 사전, 사후로 진행하여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4)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아동의 활동과정을 녹화하였으며 영상자료를 확인하여 회기 별로 대상아동이 보이는 특이한 행동이나 변화에 대해 관찰하고 기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 2019년 9월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2019년 9월 4일부 터 2019년 11월 1일 동안 한 회기 당 40분씩 주 2회, 총 16회기에 걸쳐서 인지행동 놀이치료를 실시하였다.
각 검사결과는 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나타나는 종속변인의 변화를 비교하였으 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변화

1) 단축형 코너스 평정척도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ADHD 아동의 부모용 단축형 코너스 평정척도 사전검 사 점수는 16점, 사후검사 점수는 10점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주의집중력이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결과는 <표 6>과 같다.

(참고: 점수가 클수록 문제행동의 심각성을 나타내며 총점이 16점을 넘을 경우 주의력 문제를 의심할 수 있음.)

(1) 주의집중 검사도구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ADHD 아동의 주의집중 검사 점수는 사전검사 17점, 사후검사 21점으로 프로그램 실시 후 주의집중력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음.


2. ADHD 아동의 자기통제력 변화

1) 자기통제 평정척도(Self-Control Rating Scale: SCRS)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ADHD 아동의 자기통제 검사 점수는 사전검사 159점, 사후검사 133점으로 프로그램 실시 후 자기통제력이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음.

참고: 1점(자기통제가 높다)에서 7점(자기통제가 낮다)로 평정하도록 되어있음/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기통제력 부족함을 의미

2) 충동성 검사(MFFT) 과제수행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ADHD 아동의 충동성 검사의 과제수행 속도는 사전 검사에서 56.4초, 사후 검사에서 72.2초로 사전검사 속도보다 충동성이 줄어들었고, 오류횟수도 사전검사에서 3회, 사후검사에서 1회로 줄어들었으며 결과는 <표 9>와 같다.



3. ADHD 아동의 또래관계 변화

1) 부모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체계(Social Skills Rating System: SSRS)

ADHD 아동의 부모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체계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 사전검사 36점, 사후검사 48점으로 프로그램 실시 후 사회적 기술이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음.


2) 또래관계기술 척도 검사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ADHD 아동의 또래관계기술 척도 검사 결과 사전검사 34점, 사후검사 46점으로 프로그램 실시 후 또래관계가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음.


4. ADHD 아동의 회기별 변화

1) 도입기(1~2회기)
- 1회기: 아동은 연구자와의 눈맞춤을 피하고 연구자가 프로그램의 목적과 진행과정을 설명하는 동안 치료실을 두리번거리며 연구자의 말을 자주 끊고 놀잇감과 관련한 이야기를 자주 하는 모습을 보였다.

-2회기: 진진가 게임을 위해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아동이 왕따를 당했던 경험을 말하고 당시 화가 나고 힘들었던 감정에 대해 이야기/ ‘바보같은 그림’을 그리라는 연구자의 지시에 영화 ‘월-E’의 캐릭터를 정성들여 사실적으로 그리며 지시를 따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임.

2) 진행기(3~15회기)
(1) 행동 억제 훈련(3~4회기)
- 3회기: ‘소리 내어 생각하기’를 여러번 반복하는 동안 지루해하며 반복하여 치료실을 두리번거리고 학교에서의 일화를 연구자에게 이야기하며 활동을 멈춤 / ‘선 밖으로 나가지 않 게 색칠하기’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자주 몸을 움직여 자세를 여러 번 바꾸고 과제가 어렵다고 투덜거림.

- 4회기: ‘도너츠 쌓기 게임’을 하는 동안 연구자가 이길 경우 억울해하며 게임의 규칙이 이상하다고 지적하고 게임을 다시 시작할 것을 요구함 / 아동에게 유리하게 규칙을 변경할 것을 요청하는 등 충동적인 모습들이 빈번히 관찰되었다.

(2) 친사회적 놀이활동(5~9회기)
- 5회기: 누구나 부정적 사고를 할 수 있음을 부인하고 무조건 긍정적 사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등 비합리적 신념을 보임 / 생각화원 꾸미는 활동에 흥미를 보였으나 활동 중 연구 자에게 계속 말을 걸고 집중하지 못하며 자주 힘들다고 표현함.

- 6회기: 감정지도에 색칠하며 해당 감정을 느꼈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하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시간이 지나자 두리번거리고 자세를 여러번 교정함 / 학급 친구들과의 갈등상황을 자주 겪고 있는 아동을 위해 그와 관련한 합리적 사고와 대체기술을 이야기하며 친구들에게 꼭 해보겠다고 다짐하는 등 긍정적 시도를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임.

- 7회기: 친구들이 보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하며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친구들과 잘 지내고 더 많은 친구를 사귀고 싶다고 표현함 / 학교에서의 일화를 말하는 동안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이야기를 이어 나갈 수 있었음.

- 8회기: 같은 그림 찾아 색칠하기 활동에 흥미를 보이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다시 하면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지를 표현하였고 ‘나 전달법’을 여러 번 반복하는 동안에도 두리번거리거나 다른 주제의 대화를 시도하지 않고 연습하며 부모님에게 이렇게 말해보겠다고 함.

- 9회기: 기분 나쁜 일, 싫어하는 일 등을 포스트잇에 적으며 연구자에게 일화를 얘기하는 동안 두리번거리거나 자세가 흐트러지지는 횟수가 줄어듦.


(3) 주의집중 놀이활동(10~15회기)
- 10회기: 다트 게임에 집중하여 참여하고 아동이 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다시 시작하자고 요구하거나 게임의 규칙을 변경하지 않음. 신중하게 미로를 찾고 집중하는 동안 연구자에게 말을 거는 횟수가 줄어듦

- 11회기: 게임과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치료실을 둘러보거나 흐름을 끊으며 연구자에게 말을 거는 횟수가 현저히 줄어듦.

-12회기: 볼링임에 즐겁게 참여하며 게임은 게임일 뿐, 질 수도 있고 이길 수도 있다고 말하고 그림 맞추기 활동에 집중 하며 높은 수행률을 보임./  모와의 상담에서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하기도 하는 등 관계가 좋아졌다고 함.

-13회기: 게임에 즐겁게 참여하고 게임에 졌을 때 억울해하거나 규칙을 변경하지 않고 연구자의 승리를 축하해주는 모습을 보였으며 비눗방울을 크게 불기 위해 집중하고 더 크게 불어보고 싶다는 의지를 보임. / 모와의 상담에서 아동의 학습수행에 있어 실수가 줄고, 학업성적이 좋아졌다고 함.

14회기: 즐거운 일 계획표를 작성하는 동안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며 규칙적으로 생활하겠다고 자발적으로 다짐하고 계획표를 부모님에게도 보여드리겠다고 말함.

15회기: 원인과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며 친구들, 동생, 부모님과의 갈등상황에 대해 솔직히 말하고, 회기가 진행되는 동안 대화가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등 회기 중 전반적으로 안정된 모습이 나타나고 유지됨.

3) 마무리(16회기)
: 처음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는 자신의 자유시간이 뺏기는 것 같아서 싫었는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재미있었고 스스로 변화했음을 느낀다며 끝나지 않고 계속 했으면 좋겠다고 하며 아쉬워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첫 회기에 보였던 산만한 모습보다는 연구자에게 집중하고 이야기를 듣는 태도가 안정적으로 나타남.


논의 및 결론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한 종합적 논의

1.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주의집중 향상에 도움이 되었음.
> 인지적 게임 활동이 갖는 동기 유발과 촉진 및 주의력과 집 중력을 길러주는 치료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2.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자기통제 향상에 도움이 되었음.
> 프로그램 초기:  연구자의 질문에 깊게 생각하지 않고 답하거나 연구자의 말을 끊고 중간에 개입하는 경우가 많았음./ 게임에서 졌을 경우 쉽게 흥미를 잃거나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고 게임을 룰을 변경하자고 요구하는 등 충동적인 모습을 보임.

>프로그램 중기: 연구자의 말을 끊고 개입하는 횟수가 줄어들었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과제가 끝날 때까지 참고 기다릴 수 있었으며 연구자의 질문에 고민하는 시간을 갖고 답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음.

> 프로그램 종료 시점: 게임의 규칙을 지키며 수행할 수 있었고 게임에서 지더라도 핑계를 대거나 화를 내지 않고 연구자의 승리를 축하해주는 모습이 안정적으로 나타남. - 본 연구 프로그램에서 대상 아동이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은 아동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하여 아동의 동기와 흥미를 일으키는 게임과 놀이의 방법을 적용한 것에 대한 긍정적 영향으로 보임.

3.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또래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상담일지를 통해 드러난 또래관계의 변화

> 프로그램 초기:학교에서 따돌림 당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며, 친구들을 위해 희생하거나 봉사하고 싶지 않은 마음을 표현했다.

> 프로그램 중기: ‘나는 어떤 친구일까?’ 생각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 보고, ‘나 전달법’을 연습하며 대화의 방법을 통해 관계의 기술을 익혔다. 아동은 점점 친구들 에 대해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일이 잦아졌고 좋은 친구가 되어주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기도 했 다.

> 프로그램 종료 시점: 학교에서의 일화나 방과후 친구와의 활동에 대해 연구자에게 이야기하기 시작 / 부모님과의 상담에서도 아동의 또래관계가 전보다 나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 었다.

제언
1. 초등 4학년 아동 1명만을 대상으로 연구했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하기 에는 제한점이 따름.
> 이에 다양한 학년의 더 많은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음.

2.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효과 외 성숙 효과를 최대 배재하기 위해 2개월에 걸쳐 16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함.
>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긴 기간 동안 연구를 실행하여 행동 변화의 유지나 일반화의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음.

3. 본 연구는 남학생 1명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성별에 따른 효과검증이 어려움.
> 성별에 따른 효과 검증을 위해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교 연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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